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4절 용어의 정리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조리사 21
1. 조리사의 정의 21
2. 조리사의 조직구조 23
3. 조리사의 역할 증대 관련 선행연구 25
제2절 고객지향성 27
1. 고객지향성의 정의 27
2. 고객지향성의 요인 31
3.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32
제3절 서비스지향성 34
1. 서비스지향성의 정의 34
2. 서비스지향성의 요인 36
3. 서비스지향성의 선행연구 39
제4절 경영성과 42
1. 경영성과의 정의 42
2. 경영성과의 선행연구 44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 45
제1절 조사 설계 45
1. 연구 모형 45
2. 연구가설 설정 46
3. 연구문제 설정 4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9
제4장 실증 분석 5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이용행태 분석 55
제2절 분석절차 요약 57
제3절 타당성 검정과 신뢰도 검정 58
제4절 상관관계 분석 63
제5절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와 가설검정 64
제6절 연구가설 채택 여부 80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과제 86
참고 문헌 88
부록 96
Abstract 101
〈표 1-1〉 표본선정 및 설문방법 18
〈표 2-1〉 고객지향성 주요 개념정리 30
〈표 2-2〉 시장주도의 구성요소 31
〈표 2-3〉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33
〈표 2-4〉 서비스지향성의 구성요소 39
〈표 2-5〉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의 개념적차이 41
〈표 3-1〉 응답자 특성 49
〈표 3-2〉 조리사의 고객지향성 51
〈표 3-3〉 조리사의 서비스지향성 52
〈표 3-4〉 조리사의 고객지향성의 기업경영성과 53
〈표 3-5〉 주요 변수들의 측정 54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6
〈표 4-2〉 고객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 59
〈표 4-3〉 서비스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 61
〈표 4-4〉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62
〈표 4-5〉 신뢰도 분석 63
〈표 4-6〉 상관분석 64
〈표 4-7〉 기술통계 65
〈표 4-8〉 고객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67
〈표 4-9〉 고객지향성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0〉 서비스지향성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70
〈표 4-11〉 서비스지향성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72
〈표 4-12〉 Sobel-test 결과 74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지향성의 차이 75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지향성의 차이 77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의 차이 79
〈표 4-16〉 연구문제1 분석결과 80
〈표 4-17〉 연구문제2 분석결과 80
〈표 4-18〉 연구문제3 분석결과 81
〈표 4-19〉 분석결과 82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주방의 조직도 24
〈그림 3〉 연구모형 46
〈그림 4〉 고객지향성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서비스지향성의... 70
〈그림 5〉 고객지향성 하위 요인과 경영 성과의 관계에서...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