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크게 두가지의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인천공항에 출범된 새로운 통합조직을 예시로 조직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조직융합관리를 제시하였다.
PMI(Post Merger Integration)조직의 성공적인 융합관리를 위해 필요한 요소로는 리더십과 비전, 시스템의 구성을 들 수 있으며(Cartwright·Cooper, 1995), 인적 요소 중 리더의 역할은 조직융합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직무 내용 뿐 아니라 구성원별 직무능력 차이 등을 고려한 다각적인 통합이 요구되는 조직의 운영에 있어, 효율화를 위한 리더의 상황별 대처 능력은 조직에 속한 구성원의 회사에 대한 신뢰, 애착 형성에도 밀접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또한, 성공적인 조직융합관리는 조직 운영의 효율화와 동반하여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의 편의와도 직결되는 공항서비스 효율화와도 맞닿아 있다. 이러한 대국민 서비스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통합조직의 융합관리는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둘째, PMI 과정에서 필수인 리더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올바른 리더 행동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리더십 유형의 선행연구 중에서 현재 인천공항의 통합 상황에 적합한 유형의 연구를 위해, 현대적 해석보다 전통적 이론-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중 상황이론을 기초로 한 House의 경로-목표이론을 채택하였다. 리더의 상황 적합적 행동이 구성원의 로열티 인식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역할을 파악하며, 그 과정에서 구성원의 능력과 과업 특성의 조절효과에 대해 설명하였다. 즉, 조직통합의 과정에서 생긴 이질감과 목표·공통 미션의 부재로 인한 조직의 융합을 위해 리더의 역할은 회사 구성원의 로열티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중점으로, 리더의 행동별 적합한 상황을 설문조사로 규명하였다. 리더행동의 구분은 House의 경로목표 모형에서 제시한 4가지 리더행동 -지시적·지원적·참여적·성취지향적 리더행동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리더행동이 구성원의 능력 여부에 따라, 과업의 구조화 정도(과업 특성)에 따라 유효한지 여부를 검토하여 상황별 적합한 리더 행동에 대해 검증 제시하고, 결과변수로 채택한 로열티 인식과 직무만족에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올바른 상황 적합적 리더행동이 구성원의 로열티 인식과 직무만족에 유관하게 작용함을 규명하여 통합조직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통합 조직(자회사) 소속의 구성원 240명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방법으로 주성분 분석을 사용했으며, 각 변수의 요인점수를 변수화 하여 회귀분석에 투입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조직에서 구성원의 로열티와 직무만족에 유관한 작용을 하는 리더행동은 지원적 리더행동, 즉 평등과 복지를 중시하는 동지적 관계의 리더행동으로 규명되었다. 구성원의 역량(관계적·인격적·지식적 역량)과 과업특성(과업난이도·과업명확성)의 조절효과는 전통적 경로-목표이론의 조절변수와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였으나, 일부 가설에서 현대적 해석을 적용하였다. 즉, 8개의 가설중 6개의 가설은 선행연구 결과를 참고하였으며, 2개의 가설은 선행연구 내용에 현재 구성원의 성과주의 영향과 인천공항 통합조직 구성원 업무특성에서 나타나는 디커플링(decoupling)을 감안하여 논자의 주장 내용을 가설화 했다. 연구 결과 전통적 경로목표이론의 상황변수 조절효과와 반대방향의 지지가 나타났으며, 현 조직사회의 특성에 부합하는 내용이 도출되었다.
또한, 추가분석으로 통합조직의 2개 업무 본부 구성원에게 적합한 리더행동연구도 진행하였다. 구성원과 업무내용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2개 본부(운영업무와 운송업무)에서 리더행동의 적합성은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한 추가분석에서, 적합한 리더행동은 구성원의 업무내용과도 유관함을 규명하였다. 구성원이 처한 환경과 과업 특성, 개인의 능력등 특성에 따라 적합한 리더행동이 존재하며, 이를 유효하게 사용할 경우 로열티와 직무만족에도 영향을 미침을 입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