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5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방법과 범위 20
제3절 논문의 구성 22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3
제1절 PMI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1. PMI((Post Merger Integration)의 개념 23
2. PMI((Post Merger Integration)의 선행연구 26
제2절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고찰 30
1. 리더십의 개념 30
2. 리더십의 흐름 32
제3절 경로-목표이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 37
1.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의 개념 37
2. 경로-목표 이론의 선행연구 39
제4절 로열티에 대한 이론적 고찰 53
1. 로열티의 개념 53
2. 로열티의 선행 연구 55
제5절 직무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58
1. 직무만족의 개념 58
2.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59
제3장 연구조사 설계와 분석방법 61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 61
1. 연구의 모형 61
2. 연구가설의 설정 6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1. 경로-목표이론의 리더행동 67
2. 구성원의 능력 68
3. 과업 특성 68
4. 로열티 69
5. 직무만족 69
6. 통제변수 69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70
1. 설문지 구성 70
2.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 72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 검증 78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78
1. 자료의 수집 78
2. 표본의 특성 78
제2절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80
1. 독립변수 80
2. 조절변수 81
3. 종속변수 83
제3절 분석 결과 86
1. 주요 변수간의 기초통계량 및 상관관계 86
2. 가설의 검증 88
3. 추가 분석 106
제5장 결론 12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2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36
참고문헌 138
부록 146
Abstract 153
〈표 2-1〉 PMI 선행 연구 27
〈표 2-2〉 리더십의 정의 31
〈표 2-3〉 리더십의 흐름 32
〈표 2-4〉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 34
〈표 2-5〉 행동이론의 대표적 연구와 내용 35
〈표 2-6〉 경로-목표 이론 기반 선행연구 39
〈표 2-7〉 경로-목표 이론의 4가지 리더행동 41
〈표 2-8〉 선행 연구자의 역량 구분 45
〈표 2-9〉 상황변수별 특징 48
〈표 2-10〉 상황변수의 성격에 따른 적합 리더 행동 분류 49
〈표 2-11〉 상황별 리더행동이 유효한 경우 51
〈표 2-12〉 로열티의 정의 54
〈표 2-13〉 로열티의 유형 55
〈표 2-14〉 로열티 영향 요인 57
〈표 2-15〉 직무만족의 정의 59
〈표 2-16〉 직무만족의 요인 60
〈표 3-1〉 연구 가설 66
〈표 3-2〉 설문지의 구성 70
〈표 3-3〉 리더행동 유형 설문 문항 73
〈표 3-4〉 구성원의 능력 설문 문항 74
〈표 3-5〉 과업의 특성 정의 75
〈표 3-6〉 과업의 특성 설문 문항 75
〈표 3-7〉 로열티 관련 설문 문항 76
〈표 3-8〉 직무만족 설문 문항 77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표 4-2〉 구성원의 능력 설문항목 요인적재량 메트릭스 82
〈표 4-3〉 과업 특성 설문항목 요인적재량 메트릭스 83
〈표 4-4〉 연구모형별 타당도 수준 비교분석 결과 84
〈표 4-5〉 주요 변수의 기초통계량 86
〈표 4-6〉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87
〈표 4-7〉 주효과 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 : 로열티 인식) 88
〈표 4-8〉 주효과 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 : 직무만족도) 90
〈표 4-9〉 리더행동X구성원역량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92
〈표 4-10〉 리더행동X구성원역량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96
〈표 4-11〉 리더행동X과업특성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99
〈표 4-12〉 리더행동X과업특성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100
〈표 4-13〉 가설지지여부 104
〈표 4-14〉 주효과 회귀분석결과 ; 운송사업부문 (종속변수 : 로열티인식) 106
〈표 4-15〉 주효과 회귀분석결과 ; 운송사업부문 (종속변수 : 직무만족도) 107
〈표 4-16〉 리더행동X구성원 역량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 운송사업부문 108
〈표 4-17〉 리더행동X구성원 역량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 운송사업부문 111
〈표 4-18〉 리더행동X과업특성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 운송사업부문 112
〈표 4-19〉 리더행동X과업특성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 운송사업부문 114
〈표 4-20〉 운송사업부문 표본 가설지지여부 117
〈표 4-21〉 주효과 회귀분석결과 ; 터미널사업부문 118
〈표 4-22〉 주효과 회귀분석결과 ; 터미널사업부문 119
〈표 4-23〉 리더행동X구성원 역량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터미널사업부문 120
〈표 4-24〉 리더행동X구성원 역량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터미널사업부문 121
〈표 4-25〉 리더행동X과업특성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 터미널사업부문 123
〈표 4-26〉 리더행동X과업특성 조절효과 회귀분석결과 ; 터미널사업부문 124
〈표 4-27〉 터미널사업부문 표본 가설지지여부 128
〈표 5-1〉 리더행동의 유효성 131
〈표 5-2〉 직무별 리더행동 유효성 132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 21
〈그림 2-1〉 PMI의 핵심 구성요소 25
〈그림 2-2〉 리더십 연구 방법의 흐름 33
〈그림 2-3〉 지시적 리더행동과 구성원의 직무만족, 노력의 인과관계 42
〈그림 2-4〉 지원적 리더행동과 구성원의 직무만족, 노력의 인과관계 43
〈그림 2-5〉 참여적 리더행동과 구성원의 직무만족, 동기유발과의 인과관계 43
〈그림 2-6〉 성취지향적 리더행동과 구성원의 직무만족, 노력과의 인과관계 44
〈그림 2-7〉 상황 변수별 리더 행동 모형 50
〈그림 2-8〉 경로-목표 이론의 개요 52
〈그림 3-1〉 연구모형 62
〈그림 4-1〉 지시적 리더행동과 관계적역량 간 조절효과 93
〈그림 4-2〉 지시적 리더행동과 지식적역량 간 상호작용효과 94
〈그림 4-3〉 성취지향적 리더행동과 관계적역량 간 상호작용효과 95
〈그림 4-4〉 지시적 리더행동과 관계적역량 간 상호작용효과 97
〈그림 4-5〉 성취지향적 리더행동과 관계적 역량 간 상호작용효과 98
〈그림 4-6〉 지시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의 상호작용효과 101
〈그림 4-7〉 지원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의 상호작용효과 102
〈그림 4-8〉 참여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 상호작용효과 103
〈그림 4-9〉 지시적 리더행동과 관계적역량의 상호작용효과 ; 운송사업부문 109
〈그림 4-10〉 성취지향적 리더행동과 관계적 역량 간 상호작용효과;... 110
〈그림 4-11〉 지원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의 상호작용효과 ; 운송사업부문 113
〈그림 4-12〉 지원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 상호작용효과 ; 운송사업부문 115
〈그림 4-13〉 참여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 상호작용효과 ; 운송사업부문 116
〈그림 4-14〉 지시적 리더행동과 관계적 역량 간 상호작용효과;... 122
〈그림 4-15〉 지시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 상호작용효과 ;... 125
〈그림 4-16〉 지원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 상호작용효과 ;... 126
〈그림 4-17〉 참여적 리더행동과 과업난이도 간 상호작용효과 ;...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