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들어서서 세계적인 경제 대국으로 위치한 중국은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모든 방면에서 세계 시장의 중심으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중국은 1978년에서 2007년까지 약 30년 동안 연평균 9.8%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해 세계 경제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했다. 같은 기간 동안 세계 경제성장률이 연평균 3,0%대로 중국의 발전 속도는 빠른 속도임을 알 수 있다. 중국의 국내 총생산(GDP)은 약 30년 전 3,645억 위안에서 24조9530억 위안으로 증가했고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GDP 비중도 78년 1.8%에서 2007년에는 6%로 뛰어올랐다. 특히 중국은 WTO가입 이후 급속하게 경제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2008년 북경 올림픽, 2010년 상하이 엑스포 등의 대형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에 따라 전 세계의 중국 시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경제의 급성장의 결과로 인하여 중국 소비자의 소득의 증가는 글로벌 기업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증대, 교육수준의 향상, 생활수준의 개선 등으로 평균적인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제는 어느 정도 여유로움을 추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소비패턴이 바뀌어가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주얼리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 및 중국 주얼리 산업의 발전 현황과 함께 중국 주얼리 산업의 현재 모습까지 살펴보고 중국 고대의 주얼리역사부터 근대 주얼리 역사까지 세분화하여 연구하였다. 중국 주얼리 산업 현황은 발전 현황과 더불러 지역별 시장현황 및 소비시장 상황 등을 중심으로 논술하고 중국 주얼리 산업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하고, 정치 요인, 경제 요인, 사회 요인, 기술 요인, 자연 환경 요인의 5가지 방면으로 고찰하였다.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소득증가 추세 속에서 온라인 주얼리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낮은 일인당 소비수준은 향후 중국 주얼리 시장의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예상할 수 있고 향후의 중국 주얼리 산업을 예측한다면 총 인구의 증가와 도시 부유층의 확대, 금 가격의 급등, 결혼 예물시장의 확대, 여성의 주얼리 구매의욕의 상승 등은 중국 주얼리 시장의 성장을 더욱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향후 중국의 주얼리 시장은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하여 발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