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9
제1항 연구의 배경 9
제2항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3
제1항 연구의 방법 및 연구범위 13
제2항 연구의 흐름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중국 주얼리의 특징 15
제1항 주얼리의 개념 15
제2항 보석의 개념 16
제2절 주얼리의 역사 18
제1항 명, 청시대 주얼리 18
제2항 민국시대 주얼리 19
제3항 신 중국시대 주얼리 19
제4항 현대 중국시대 주얼리 21
제3절 중국 주얼리의 분류 23
제3장 현대 중국 주얼리의 특징 24
제1절 중국 주얼리 시장 24
제1항 주문 제작 주얼리 26
제2항 결혼예물 시장 27
제3항 페스티발 시장 27
제4항 남성용 주얼리 시장 27
제5항 주니어(junior) 시장 28
제6항 시니어(senior) 시장 28
제2절 중국 주얼리 산업 소비현황 29
제1항 중국 금 소비량 30
제2항 중국 다이아몬드(Diamond) 시장 31
제4장 중국 주얼리 산업의 현황과 전망 33
제1절 중국 주얼리 산업의 현황 33
제1항 중국 주얼리 산업의 발전현황 33
제2항 중국 주얼리 브랜드 현황과 문제점 36
제3항 중국 주얼리 산업의 기술 및 디자인 문제점 39
제2절 중국 주얼리 산업의 발전방안 41
제1항 중국 주얼리 산업의 발전요인 41
제2항 중국 주얼리 산업의 발전방안 42
제5장 결론 5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1
제2절 연구결과 시사점 5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