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의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이미테이션 개념 및 특성 16
1. 명품의 개념 16
2. 명품의 특성 18
3. 이미테이션 개념 20
4. 이미테이션의 기능 22
5. 이미테이션에 대한 선행연구 26
제2절 이미테이션 구매행동의 영향요인 28
1. 과시적 소비 성향 28
2. 물질주의 36
3. 준거집단 영향력 39
4. 자아개념 45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50
제1절 연구모형 50
제4장 실증분석 51
제1절 표본의 특성 51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53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58
1. 상관관계 분석 58
2. 가설 검정 59
3. 가설 검정 요약 64
제5장 결론 6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9
부록 71
참고문헌 76
Abstract 84
〈표 2-1〉 명품 브랜드의 조건 19
〈표 2-2〉 명품의 개념과 관련된 용어 20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52
〈표 4-2〉 구매행동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5
〈표 4-3〉 구매행동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7
〈표 4-4〉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8
〈표 4-5〉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행동이 구매 후 만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61
〈표 4-6〉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행동이 구입 후 구입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63
〈표 4-7〉 가설 검정 요약 64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