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적 경기불황으로 나타난 저소비, 저금리, 저성장 및 높은 실업의 뉴노멀(new normal)이 심화되어 가면서 수단과 본질이 서로 겉도는 현상인 탈동조화(decoupling)로 조직의 구성원들이 겪게되는 갈등의 강도가 커져가고 있는 경영환경 속에서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인 주얼리 기업의 발전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인적자원의 효과적 관리를 통해 조직몰입도 향상으로 바람직한 기업의 성장을 유도 할 수 있는 리더의 리더십에 대하여 올바른 요구가 어느 때 보다 심화되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역동적인 주얼리 산업의 경영환경 속에서 주얼리 기업의 경쟁력을 추구하는 전략으로서 주얼리 산업에서 진성리더십의 요인들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따라 주얼리 기업의 리더의 진성리더십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 상사에 대한 신뢰와 조직몰입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여 향후 주얼리 기업의 경영 전략수립에 유용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들 에서 변수간의 일반적인 사례는 있었으나 주얼리 산업 분야에서 적용한 사례는 처음으로 연구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주얼리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하여 각 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매개변수로는 상사에 대한 신뢰를 선정하였고, 결과 변수로는 조직몰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주얼리 산업에서 리더나 중간관리자 이상의 진성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 상사에 대한 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주얼리 산업의 인적자원 관리 향상과 더불어 경영 성과를 높이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10월 1일부터 2019년 10월 30일까지 1개월 동안 미리 작성된 설문지로 총 180명에게 의뢰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170부이며 설문 응답자 중에서 획일적으로 같은 번호만을 선택한 답변들과 전체 페이지 중 일부 페이지를 빼고 작성한 설문지를 제외한 162부를 유효 표본으로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조사한 데이터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검증에 이용하여 각 변수들 간에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가설검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구성원들 간의 협력적인 행동을 만들기 위하여 리더는 리더 자신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들과 함께 도덕적, 윤리적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자신의 장점과 역량뿐만이 아닌 한계점과 단점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자신의 목표나 핵심적인 가치, 욕구 등 본인의 진정성 있는 자아를 항구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되풀이 하여야 한다.
둘째, 주얼리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진성리더십 뿐만이 아니라 상사에 대한 신뢰, 조직몰입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연구를 통해 확인 하였다.
셋째, 세계적인 경기 불황 속 급변하는 주얼리 기업의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진성리더십에 관한 교육과 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러나 주얼리 산업에서는 관리자들만을 중상으로 한 체계적인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나 기관들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거의 대부분의 관리자들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리더십 교육을 제대로 경험 하지 못한 상태에서 단지 과거의 자신의 선배들이나 직속 상사들에게 전수받은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표본으로 자기 자신 본연의 리더십 스타일을 구축하고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따라서 주얼리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관리자,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리더십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