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의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논문의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제품신뢰 18
1. 제품의 전문성 18
2. 제품의 대중성 21
제2절 지불의사 34
1. 지불의향 및 상향의향 34
제3절 구매행동 38
1. 기능지향 38
2. 브랜드 지향 40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42
제1절 연구모형 42
제2절 연구가설 43
1. 제품신뢰 및 지불의사 43
2. 지불의사 및 구매행동 44
제3절 변수의 조작적정의 및 측정 46
제4절 연구방법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8
1.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48
2. 자료 분석 방법 48
제4장 실증분석 49
제1절 표본의 특성 49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51
제3절 가설검정 및 해석 56
1. 상관관계 분석 56
2. 가설검정 57
3. 가설검정 요약 61
제5장 결론 6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4
참고문헌 66
부록 75
Abstract 80
〈표 1-1〉 다이아몬드의 등급 28
〈표 1-2〉 다이아몬드 컬러 그레이드 방식의 비교표 30
〈표 1-3〉 다이아몬드 컷팅의 종합평가 32
〈표 2-1〉 소비자행동과 구매행동 39
〈표 3-1〉 구성문항 47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50
〈표 4-2〉 제품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사 53
〈표 4-3〉 지불의사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사 54
〈표 4-4〉 구매행동 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사 55
〈표 4-5〉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6
〈표 4-6〉 H 1-1. 제품신뢰의 지불의향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4-7〉 H 1-2. 제품신뢰의 상향의향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4-8〉 가설2-1. 지불의사의 기능의향에 대한 회귀분석 60
〈표 4-9〉 가설2-2 지불의사의 브랜드지향에 대한 회귀분석 60
〈표 4-10〉 가설 검정 요약 6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