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양성평등 그림책 목록에 포함된 그림책의 특성을 분석하여, 균형있는 양성평등 그림책 목록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독서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양성평등 그림책 목록을 제시하는 데 하나의 기준이 되어 독서 교육 현장에서 양성평등 그림책 선정에 활용되고 각 영역에 맞춰 양성평등 그림책 독서 지도에 활용하는 데 필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분석대상은 여성가족부의 「성평등 아동도서 및 문화 확산 사업」인 '나다움어린이책' 사업에서 선정된 그림책 86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나다움어린이책' 목록은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권위 있는 단체가 작성한 국내 최초의 양성평등 그림책 목록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정리한 양성평등 그림책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기를 존중하고, 성장하는 독립적인 인물이 나타난다. 둘째,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존중되며 가사노동과 육아 등 가정내에서 가족 구성원이 동등한 역할을 담당한다. 셋째, 직업과 사회 활동에서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대우 받고, 여성의 노동 가치를 인정한다. 넷째, 남녀 생물학적 차이를 이해하고 사회·문화적 차별을 지양한다.
분석기준 및 방법으로 양성평등 그림책을 출판 국가별, 내용별, 장르별로 나누어 분석하고, 내용 분석은 등장인물의 성별 출현 빈도, 성인 등장인물의 직업 특성, 등장인물의 활동 배경 및 성별에 따른 활동 유형으로 나누어 다각도로 분석기준을 마련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평등 그림책의 출판 국가별 특성에서 해외 번역 그림책이 국내 창작 그림책 보다 세 배 가량 많이 나타나 비율 면에서 균형 있는 목록이 제시되어야 한다. 해외 번역 그림책은 양성평등의 네 가지 영역이 골고루 나타났으나 국내 창작 그림책은 가정 내 역할과 성별 차이 이해에 대한 내용을 배울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둘째, 양성평등 그림책의 내용별 특성을 네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첫 번째로 등장인물의 성별 출현 빈도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성인이 아동보다 더 많이 등장하였다. 여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올바른 남성의 역할을 배우기에 한계가 있다고 보이므로 성비에 균형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성인 등장인물 직업 특성에서 남성은 관리자와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가 많고, 여성은 여성 인물 그림책을 제외하면 여전히 단순 노무직의 비율이 남자보다 많이 나타났다. 세 번째로 등장인물의 활동 배경에서 성인 여성과 여자 아동은 집안보다 집밖에서 더 많이 등장했다. 반면 남성은 집안에서 등장하는 경우가 더 많았는데 가정적인 남성의 모습으로 성역할이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 네 번째로 등장인물의 성별 활동 유형은 여성의 경우 인물 그림책의 영향으로 직업 활동 영역에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나 그 밖에 여성은 가정 활동에서 주로 나타나 성역할 고정관념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본다. 반면 남성은 가정 활동이 바깥 활동 보다 두 배 이상 많이 나타나 변화된 남성의 성역할을 제시한다.
셋째, 양성평등 그림책의 장르별 특성에서 사실주의 그림책이 가장 많았는데 아동의 생활을 중심으로 인간관계나 가정, 사회에서 경험한 일을 바탕으로 불평등한 문제점을 찾아보고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인물 그림책으로 주인공이 모두 여성 인물의 이야기로 여성의 직업 활동을 통해 역할 모델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남성 인물 이야기에 대한 필요성도 요구된다. 다음으로 판타지 그림책이 많았는데, 유일하게 국내 창작 그림책이 많은 장르로, 현실의 불평등한 문제를 상상 속에서 해결하는 문제가 있어 완벽한 양성평등이 실현되지 않은 것으로 본다. 네 번째로 정보 그림책은 남녀 생물학적 차이, 성폭력 예방, 편견에 관한 주제로 나뉘며 설명하기 어려운 주제를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그림을 통해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옛이야기 그림책은 성폭력을 주제로 〈빨간 모자〉 패러디 그림책 두 권만 제시되고 있어 양성평등교육에 활용할 경우 원작에 대한 이해 과정이 필요하다. 패러디가 아닌 옛이야기도 함께 제시하여 옛이야기가 주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도록 고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장르별 특성 분석 결과 정보, 인물, 옛이야기 그림책에서 국내 창작 그림책은 1권만 나타나 이 장르에서 국내 창작 그림책의 양성평등의 특성을 발견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국내 창작 그림책에도 다양한 장르에서 양성평등 그림책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남성 인물 보다 여성 인물이 더 많이 등장하므로 올바른 남성의 성역할을 배우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아동보다 성인이 이 더 많이 등장하므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이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아동에게 미래의 직업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는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러나 각 그림책은 독자의 연령이나 성향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주제나 장르에 따른 연령대 별 도서 선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