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이다. 아동복지교사는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으로 시작되어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교사이다. 정부의 충분하지 않은 지원과 사회적 인식의 부재로 근무조건이 열악하지만 아동복지교사의 노력으로 아동복지서비스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아동복지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아동복지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와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을 마련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의 보호 및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복지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
둘째, 아동복지교사의 인구학적 특성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아동복지교사의 인구학적 특성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아동복지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조사연구방법은 대전광역시·세종자치시·충청남도 및 충청북도 지역의 아동복지교사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통계분석방법은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복지교사의 성별이 여성이 99%, 연령이 50대가 48.8%, 학력은 대졸 64.1%로 많았다. 아동복지경력은 2년 이상 3년 미만이 20.6%, 아동복지교사의 동기는 여가시간활용이 38.3%, 고용형태는 비정규직이 71.3%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는 평균 2.88, 직무만족은 평균 3.75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변수별로 평균은 대인관계스트레스(평균 3.11), 교육활동스트레스(평균 2.90), 역할관련스트레스(평균 2.62)순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스트레스에서는 아동대인관계 스트레스(평균 3.64)가 교사대인관계 스트레스(평균 2.61)보다 높았다. 교육활동 스트레스에는 학습활동도구 스트레스가(2.94)가 학습활동준비 스트레스(2.85). 역할관련 스트레스는 역할갈등(3.09), 역할과다(2.57), 역할 모호(2.22)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복지교사의 인구학적 특성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연령 및 근무유형에 따라 교사대인관계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학력 및 교육활동 분야에 따라 학습활동준비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으며, 아동복지교사가 된 동기에 따라 아동대인관계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동복지교사의 인구학적 특성과 직무관련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없었다.
다섯째, 아동복지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분석에서 모든 직무스트레스 하위유형과 직무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는 역할모호(-.420), 학습활동도구스트레스(-.373), 역할갈등(-.328), 학습활동준비(-.302), 역할과다(-.296), 교사대인관계(-.200), 아동대인관계(-.136)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역할모호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및 논의를 통하여 제안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의 하위변수 중 아동대인관계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난 점을 고려하여, 아동복지교사와 아동과의 관계를 향상하고 아동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근무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아동과 유대관계와 친밀감을 높일 수 있게 지역아동센터 배정과 배정 시간에 대한 조정을 하여야 한다.
둘째, 아동복지교사의 직무교육에 있어서 그 내용에 대한 구성을 지역아동센터의 맥락에서 아동과의 관계형성 및 아동에게 심리정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장 적용가능성이 높은 교육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아동복지교사의 맡은바 교육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기타 지원인력간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구분과 아동복지교사의 교육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전체 프로그램의 수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간, 교구, 교재를 지원 받아야 한다.
넷째, 아동복지교사의 고용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하여 정규직으로의 전환과 복리후생적인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
다섯째, 아동복지교사의 연령대가 40대를 넘어 50대가 많아지는 상황이며, 아동복지교사로서의 경력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특성이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역할에 반영이 되어야 한다.
여섯째, 아동복지교사의 스스로의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교과 학습 교수법, 아동심리, 인성교육 등 교육 프로그램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아동복지교사들의 학습모임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