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및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지역아동센터 17
가.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현황 17
나.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영역 19
2. 아동복지교사 21
가.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21
나. 아동복지교사 활동 22
3. 아동복지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6
가.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6
나. 직무스트레스의 구성 요인 27
4. 아동복지 교사의 직무만족 33
가. 직무만족의 정의 33
나. 직무만족도 구성요소 33
5. 아동복지교사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6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모형 및 가설 40
가. 연구모형 40
나. 연구가설 41
2.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41
3. 연구의 조사도구 42
가. 독립변수 42
나. 종속변수 43
다. 문항의 신뢰도 분석 44
4. 자료 분석 45
IV. 연구결과 46
1. 아동복지교사의 개인의 일반적 특성 46
2. 아동복지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의 기술통계 분석 51
가.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기술통계 51
나. 직무스트레스 하위변수의 기술통계 51
3. 아동복지교사의 일반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53
가. 아동복지교사의 성별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53
나. 아동복지교사의 연령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54
다. 아동복지교사의 학력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56
라. 아동복지교사의 사회복지사 자격증보유와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58
마. 아동복지교사의 근무유형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59
바. 아동복지교사의 교육활동영역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60
사. 아동복지교사의 교사경험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61
아. 아동복지교사의 경력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62
자. 아동복지교사의 동기와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64
차. 아동복지교사의 고용형태와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65
타. 아동복지교사의 출근시간과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68
파. 아동복지교사의 수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비교 분석 69
4. 아동복지 교사의 일반특성과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0
5.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72
6.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73
가. 직무스트레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73
나. 주요 변인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6
7. 아동복지 교사의 개방형 응답 78
V. 결론 79
1. 연구결과 요약 79
2. 논의 81
3. 제언 83
참고문헌 87
ABSTRACT 92
설문지 96
〈표 1〉 지역별 지역아동센터 수 및 이용 아동 현황 (2018년 12월말 기준) 18
〈표 2〉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영역 20
〈표 3〉 기본분야 교사 활동(기초학습 등 6개 분야) 23
〈표 4〉 특화분야 교사 활동 24
〈표 5〉 지역별 아동복지교사 정규직 전환 현황 25
〈표 6〉 아동복지교사 기본급 내용 및 사회보험 적용 범위 31
〈표 7〉 2018년 및 2019년 기준중위 소득 범위 32
〈표 8〉 선행 연구에 관한 표 38
〈표 9〉 설문지 구성 내용 및 신뢰도 44
〈표 10〉 아동복지교사의 일반적 특성의 빈도분석 1 47
〈표 11〉 아동복지교사의 일반적 특성의 빈도분석 2 48
〈표 12〉 아동복지교사의 일반적 특성의 빈도분석 3 50
〈표 13〉 아동복지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기술통계 51
〈표 14〉 아동복지교사의 영역별 직무스트레스 기술통계 52
〈표 15〉 아동복지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변수 기술통계 52
〈표 16〉 아동복지교사의 성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53
〈표 17〉 아동복지교사의 연령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55
〈표 18〉 아동복지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57
〈표 19〉 아동복지교사의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유와 직무스트레스 차이분석 58
〈표 20〉 아동복지교사의 근무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59
〈표 21〉 아동복지교사의 교육활동영역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0
〈표 22〉 아동복지교사의 교사경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2
〈표 23〉 아동복지교사의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3
〈표 24〉 아동복지교사의 동기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4
〈표 25〉 아동복지교사의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6
〈표 26〉 아동복지교사의 근무지역과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7
〈표 27〉 아동복지교사의 출근시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8
〈표 28〉 아동복지교사의 수당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9
〈표 29〉 아동복지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0
〈표 30〉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상관계수 72
〈표 31〉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32〉 역할관련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33〉 교육활동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34〉 대인관계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35〉 직무스트레스 하위변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36〉 직무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7
〈표 37〉 개방형 질문 응답 내용 78
〈표 38〉 지역아동센터의 지원 기타인력 내용 83
〈그림1〉 연구 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