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화장품 산업 15
가. 화장품 산업의 개념 15
나. 화장품산업의 특징 16
2. 화장품시장의 특징 18
가. 화장품 추구혜택 18
나. 화장품 구매행동 22
다. 화장품 선호도 26
3. 화장품 시장 현황 29
가. 세계화장품 시장 현황 29
나. 한국의 화장품 시장 현황 30
다.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 현황 32
4. 한국과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 비교분석 3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5
1. 조사 방법 35
2. 설문 문항 37
IV. 결과 38
1. 빈도분석 38
가. 구매행동 빈도분석 40
나. 한국화장품 빈도분석 44
2. 요인별 기술통계 분석 47
가. 추구혜택 47
나. 선호도, 중요도 51
3. 평균차이 검정 56
가. 추구혜택의 평균차이 검정 56
나. 선호도, 중요도의 평균차이 검정 57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4
ABSTRACT 71
Table 1. 설문지 구성 37
Table 2.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Table 3. 화장품을 구매하는 목적 40
Table 4. 화장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41
Table 5. 화장품에 관한 정보를 얻는 정보원 41
Table 6. 화장품 구입 주기 42
Table 7. 화장품 구입 장소 42
Table 8. 주로 구매하는 화장품 43
Table 9. 가장 선호하는 화장품 브랜드 43
Table 10. 좋은 화장품이 갖추어야 할 조건 44
Table 11. 가장 선호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 44
Table 12.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 45
Table 13. 한국 화장품 선호하는 기능 45
Table 14. 한국 화장품을 처음으로 접한 경로 46
Table 15. 한국 화장품을 구입하는 경로 46
Table 16. 연령별 기술통계 47
Table 17. 성별 기술통계 48
Table 18. 직업별 기술통계 49
Table 19. 거주 지역별 기술통계 50
Table 20. 연령별 기술통계 52
Table 21. 성별 기술통계 53
Table 22. 직업별 기술통계 54
Table 23. 거주 지역별 기술통계 55
Table 24. 연령에 따른 화장품 기능 중시 평균차이 검정 57
Table 25. 성별에 따른 색상 선호도/중요도 평균차이 검정 58
Table 26. 직업에 따른 재료 선호도/중요도 평균차이 검정 58
Fig. 1.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가율 29
Fig. 2. 베트남 뷰티산업 규모 33
Fig. 3. 연령별 추구혜택 평균 비교 48
Fig. 4. 성별 추구혜택 평균 비교 49
Fig. 5. 직업별 추구혜택 평균 비교 50
Fig. 6. 거주 지역별 추구혜택 평균 비교 51
Fig. 7. 연령별 선호도, 중요도 평균 비교 52
Fig. 8. 성별 선호도, 중요도 평균 비교 53
Fig. 9. 직업별 선호도, 중요도 평균 비교 54
Fig. 10. 거주 지역별 선호도, 중요도 평균 비교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