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중학생의 특성 14
제2절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 15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15
2.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19
제3절 학업스트레스 22
1. 학업스트레스의 개념 22
2.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24
제4절 정서조절능력 25
1. 정서조절능력의 개념 25
2. 중학생의 정서조절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5절 대인관계능력 29
1. 대인관계능력의 개념 29
2.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6절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33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6
제2절 측정도구 37
1. 학업스트레스 검사 37
2. 정서조절능력 검사 38
3. 대인관계능력 검사 39
4. 학교생활적응 검사 40
제3절 자료처리 및 분석 40
제4장 연구결과 42
제1절 기초통계 42
제2절 모형검증 44
1. 측정모형 검증 44
2. 구조모형 검증 44
제5장 논의 및 결론 47
참고문헌 50
Abstract 60
부록 62
〈표 1〉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17
〈표 2〉 대인관계의 구성요인 31
〈표 3〉 연구대상의 기본 정보 36
〈표 4〉 학업스트레스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5〉 정서조절능력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6〉 대인관계능력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7〉 학교생활적응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8〉 측정변인 간 상관계수와 기술통계치 43
〈표 9〉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44
〈표 10〉 연구모형의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45
〈표 11〉 연구모형 경로계수의 효과 분해 결과 46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통계모형 41
[그림 3] 최종 구조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