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내반슬을 가진 대상자에게 Varus 교정 기능성 인솔 적용 시 트레드밀 보행 시 족저압력을 분석하여 내반슬 환자의 보행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내반슬을 가진 1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족부를 6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5km/h의 속도의 트레드밀 보행 시 평균족저압력, 최대족저압력, 최대힘, 접촉면적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쓰인 인솔은 일반인솔 및 Varus 교정 기능성 인솔 A, B의 3가지 인솔을 비교하였으며, Pedar-X 시스템을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된 데이터의 통계처리는 Windows SPSS version 25.0을 활용하여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날 경우 사후검증으로 Duncan 방법을 채택하였다. 각 변인별 통계적 유의수준은 a=.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인솔 유형별로 트레드밀 보행 시 평균족저압력, 최대족저압력, 최대힘, 접촉면적을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평균족저압력에서 좌측발의 A3영역(내측 중족부)에서 일반인솔과 기능성인솔 A, 일반인솔과 기능성인솔 B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2가지의 Varus 교정용 인솔이 평균족저압력이 높게 나타났다(p=.011). 따라서 Varus 교정용 인솔이 기본인솔보다 보행 시 높은 외측의 족저압력을 내측으로 유도하여, 비정상적인 내반슬 환자의 압력분포를 분산시키는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2. 최대족저압력에서 중족부(A3, A4)를 제외한 전 영역에서 일반인솔이 기능성 인솔에 비하여 높은 최대족저압력을 나타내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보행주기에서 중족부에 비하여 높은 압력을 받는 전족부 및 후족부의 최대족저압력이 감소한 것으로 볼 때 상해예방의 관점에서 내반슬 교정용 기능성 인솔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3. 최대힘의 경우 양발 모두에서 일반인솔과 기능성 인솔 A에서 A2(외측 전족부)의 최대힘이 기능성 인솔 B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추진력을 전족외측으로 많이 전달하는 내반슬 환자의 특성이 기능성 인솔 B에서 감소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기능성 인솔 적용 시 일반인솔에 비하여 낮은 후족부 최대힘을 일관되게 보인 것으로 볼 때, 보행으로 인한 상해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접촉면적의 경우, 왼발의 A1(내측 전족부), 양발의 A3(내측 중족부)에서 일반인솔과 기능성 인솔 A, B와의 통계적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전족내측의 접촉면적의 증가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내반슬 환자의 특징인 전족부의 외측부를 이용한 보행이 개선된 것으로 사료되며, 이는 기능성 인솔이 내반슬 교정과 보행기능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