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상 유도전동기는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기기로 일반 가정에서부터 대규모 산업현장에 이르기까지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고장이 발생하였을 시, 기업의 손실을 초래하며, 일반 가정에는 생활의 불편함을 가져오게 된다.
3상 유도전동기의 결함은 크게 기계적 결함과 전기적 결함으로 분류된다. 기계적 결함은 베어링 고장이 주된 원인이며, 전기적 결함은 고정자 고장과 회전자 고장이 원인이 된다.
베어링 및 고정자 고장은 권선의 고정자 권선이 전원부와 직접 접속되어있기 때문에 대형 사고를 초래하게 됨으로 3상 유도전동기 고장진단의 주된 관심분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고장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센서를 이용하여 고장진단을 수행하고 있고, 결함의 원인은 전기적 신호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MCSA(Motor Current Signal Analysis)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상시 구동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고장진단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고장진단 방법에 대해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MCSA 방법을 이용한 베어링, 고정자 고장 혹은 회전자 고장 진단 프로그램들은 각 요소(고정자, 회전자)의 고장을 전제로 하여 진행 되었으며, 복합고장진단에는 다소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복합고장진단을 수행하기 위해 MCSA 방법과 같은 전류신호를 분석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부분 방전 진단을 통한 전동기의 결함 진단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운전 중인 고압전동기에 부분 방전 센서를 이용하여 신호를 취득하여 상태를 모니터링 한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운전 중인 고압전동기 두 대에 직접 센서를 설치하여 장기간 부분 방전 모니터링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 두 대 중 한 대는 큰 신호의 부분 방전이 발생하여 고정자 권선의 교체 작업이 수행되었고, 그 전후를 비교하여 부분 방전의 신호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