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11
1.2. 선행연구의 고찰 13
1.3.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8
제2장 선박의 대형화와 부두접안능력 21
2.1. 선박의 대형화 21
2.1.1.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21
2.1.2. 비컨테이너선의 대형화 24
2.1.3. 도선 대상 선박의 대형화 25
2.2. 부두접안능력 현황 28
2.2.1.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28
2.2.2. 부두접안능력 기준 32
2.2.3. 부두접안능력 허용 한계 34
제3장 부두접안능력 개선을 위한 실증연구 36
3.1. 연구모형 및 설문조사 36
3.1.1. 연구모형 36
3.1.2. 설문조사의 개요 37
3.2. 접안능력 기준 요소 39
3.2.1. AHP 기법의 개요와 특징 39
3.2.2. AHP 기법의 설계 및 구성 40
3.2.3. AHP 기법을 이용한 설문 분석 43
3.3. 부두접안능력 한계 50
3.3.1. 가설의 신뢰도 및 상관관계 검증 50
3.3.2. 교차분석 결과 55
3.3.3. 부두접안능력 허용 한계 61
제4장 부두접안능력 개선 64
4.1. 부두접안능력 기준 64
4.2. 부두접안능력 한계 범위 70
4.3. 부두접안능력 법률적 검토 74
제5장 결론 79
5.1. 연구의 결론 79
5.2. 향후 연구 과제 82
참고 문헌 83
부록 85
부록 1. 선박의 대형화 및 부두접안능력 관련 설문조사 85
부록 2. 적성검사 항목 및 불합격 기준 89
부록 3. 도선구간별 부두접안능력 초과선박 사례 90
부록 4. [별표 4]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접안능력 93
부록 5. 보도자료 94
부록 6. [별표 1] 항만시설현황 96
부록 7. 도선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도선사 면허제도에 관한 연구 97
〈표 1-1〉 선박 종류에 따른 접안 기준 13
〈표 1-2〉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현황(울산항, 온산항), 2014년 14
〈표 1-3〉 부산항 신감만부두 한계접안능력 15
〈표 1-4〉 울산항(온산항 포함) 안벽부두 접안 한계 16
〈표 1-5〉 부두접안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에 따른 요소 17
〈표 2-1〉 지난 50년간 컨테이너선의 성장 22
〈표 2-2〉 컨테이너선의 최대 적재능력, TEU 23
〈표 2-3〉 우리나라 입항선박의 규모별 척수 변화 추이 25
〈표 2-4〉 도선구별 도선척수(연간/월간) 29
〈표 2-5〉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월평균 도선 횟수 30
〈표 2-6〉 도선구간별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사례 집계 31
〈표 2-7〉 부두접안능력 기준 단위 문제 사례 32
〈표 2-8〉 부두접안능력 허용 한계 설문 결과 34
〈표 3-1〉 선박 종류에 따른 접안 기준(내용없음) 8
〈표 3-2〉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현황(울산항, 온산항)(내용없음) 8
〈표 3-3〉 부산항 신감만부두 한계접안능력(내용없음) 8
〈표 3-4〉 울산항(온산항 포함) 안벽부두 접안 한계(내용없음) 8
〈표 3-5〉 부두접안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에 따른 요소(내용없음) 8
〈표 3-6〉 설문조사 응답자의 직업군별 비율 38
〈표 3-7〉 요인 항목 간 상대적 중요도 설문 예 42
〈표 3-8〉 부두접안능력 기준 요인 간 중요도 분석 결과 44
〈표 3-9〉 도선의 안전성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표 3-10〉 도선의 안전성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분석 53
〈표 3-11〉 도선의 안전성에 대한 7점 리커트척도의 평균 54
〈표 3-12〉 선박 대형화 추세의 도선 안전성 가설검정 결과 55
〈표 3-13〉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증가의 도선 안전성 가설검정 결과 57
〈표 3-14〉 부두접안능력 한계 설정의 도선 안전성 가설검정 결과 59
〈표 3-15〉 교차분석을 통한 가설검정 결과 60
〈표 3-16〉 부두접안능력 허용 한계 설문결과 61
〈표 4-1〉 선박 유형별 적용 톤수 64
〈표 4-2〉 울산항의 부두접안능력 초과 선박 현황 7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8
〈그림 2-1〉 전 세계 비컨테이너선박 운영 현황 24
〈그림 2-2〉 우리나라에 기항한 도선 대상 선박 27
〈그림 2-3〉 부두접안능력 허용 한계(설문 결과) 35
〈그림 3-1〉 연구의 모형 36
〈그림 3-2〉 AHP 기법 개념도 40
〈그림 3-3〉 도선사 그룹과 전체 그룹의 중요도 비교 45
〈그림 3-4〉 선장·항해사 그룹과 전체 그룹의 중요도 비교 46
〈그림 3-5〉 항만 및 해양안전 기관 그룹과 전체 그룹의 중요도 비교 47
〈그림 3-6〉 연구 직렬 종사자 그룹과 전체 그룹의 중요도 비교 48
〈그림 3-7〉 전체 그룹 간 중요도 비교 49
〈그림 3-8〉 선박 대형화 추세의 도선 안전성 가설검정 결과(비율) 56
〈그림 3-9〉 부두접안능력 초과선박 증가의 도선 안전성 가설검정 결과(비율) 58
〈그림 3-10〉 부두접안능력 한계 설정의 도선 안전성 가설검정 결과(비율) 59
〈그림 3-11〉 부두접안능력 허용 한계(설문결과) 62
〈수식 4-1〉 선박의 접안에너지 계산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