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21
1)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의 개념 21
2)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의 구성요소 22
2. 사이버불링 24
1) 사이버불링의 개념 24
2) 사이버불링의 특징과 유형 27
3) 사이버불링 가해의 특성 30
4) 청소년기 자아중심성과 불링 가해경험 33
3. 부모친밀감 34
1) 친밀감의 개념 34
2) 부모친밀감 36
3) 부모-자녀 간 관계와 불링의 가해경험 37
4. 또래지지 38
1) 또래지지의 개념 38
2) 청소년기 또래지지의 특성 41
3) 또래지지와 불링의 가해경험 44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6
2. 측정도구 48
1) 자아중심성 척도 48
2)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척도 49
3) 부모친밀감 척도 50
4) 또래지지 척도(Social Support Appraisal Scale: SSAS) 51
3. 자료분석 53
IV. 연구결과 54
1.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54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55
3. 상상속청중이 사이버불링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친밀감의 조절효과 58
4. 상상속청중이 사이버불링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지지의 조절효과 63
V. 논의 65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5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5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2〉 자아중심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3〉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4〉 부모친밀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5〉 또래지지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6〉 주요변인의 평균 및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54
〈표 7〉 상상속청중, 부모친밀감, 또래지지,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상관... 55
〈표 8〉 하위변인을 포함한 상상속청중, 부모친밀감, 또래지지, 사이버... 56
〈표 9〉 상상속청중과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부모친밀... 58
〈표 10〉 상상속청중과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모 친밀... 60
〈표 11〉 상상속청중과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부 친밀... 61
〈표 12〉 상상속청중과 사이버불링 가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또래지지... 63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부모친밀감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 59
〈그림 3〉 부 친밀감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 62
〈그림 4〉 또래지지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