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담자 몰입과 작업동맹간의 관계에서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과 상담자 알아차림 발달수준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위치한 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사설상담센터 등에 근무하는 상담자 30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의 조건은 내담자 연령은 14세 이상이며, 5회 이상 진행된 사례가 있는 경우로 한정하여, 설문 시 해당 사례를 떠올리며 임하도록 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서는 SPSS 26.0과 AMOS 26.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담자 몰입과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 상담자 알아차림 발달수준, 작업동맹은 모두 정적인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상담자의 몰입은 작업동맹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며, 그 경로에서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상담자 알아차림 발달수준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상담자 몰입과 작업동맹의 관계에서 상담자 알아차림 발달수준은 간접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과 상담자 알아차림 발달수준은 상담자 몰입과 작업동맹의 관계에 이중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담자 몰입이 증가될수록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는 상담자 알아차림 발달수준을 증진시켜, 작업동맹을 형성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상담자 역량 강화와 내담자와 관계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변인으로 상담자 몰입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