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조직 내 자기침묵이 정서적 지지를 매개로 직무 탈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자기침묵과 직무 탈진의 관계를 교직헌신이 조절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인천 및 경기도에 소재하는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자기침묵과 직무탈진, 조직 내 정서적 지지와 교직헌신은 각각 정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한편, 유치원 교사의 자기침묵과 조직 내 정서적 지지, 조직 내 정서적 지지와 직무 탈진, 교직헌신과 직무탈진은 각각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자기침묵과 직무 탈진의 관계에서 조직 내 정서적 지지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침묵이 직접적으로 직무탈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자기침묵이 높을 경우 조직 내 정서적 지지를 낮게 자각하고 이로 인해 직무탈진이 증가하는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자기침묵과 직무 탈진의 관계를 교직헌신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치원 교사의 자기침묵이 높더라도 교직헌신이 높은 경우 직무탈진을 완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잠재적 내담자인 유치원 교사의 직업적 특성인 자기침묵의 영향력을 확인하였으며, 직무 탈진을 예방, 개입하는데 필요한 요인을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