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제2절 연구문제 15
제3절 용어의 정의 15
1. 청소년수련활동 15
2. 학교생활적응 16
3. 학급응집력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청소년수련활동 17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17
2. 청소년수련활동의 구성요소 20
3. 청소년수련활동의 특성 26
4. 청소년수련활동의 가치 27
제2절 학교생활적응 29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9
2.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소 31
제3절 학급응집력 34
1. 학급응집력의 개념 34
2. 학급응집력의 구성요소 35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39
제3장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1
1. 학교생활적응 41
2. 학급응집력 42
제3절 분석방법 44
제4장 연구결과 45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5
제2절 주요변수에 대한 차이 검증 47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학급응집력 차이검증 47
2. 청소년수련활동경험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검증 53
3. 청소년수련활동경험에 따른 학급응집력 차이검증 58
제5장 결론 및 제언 63
제1절 결론 및 논의 63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74
〈표 II-1〉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개념 정의 18
〈표 II-2〉 청소년활동핵심 8대 역량 21
〈표 II-3〉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직무 23
〈표 II-4〉 청소년수련시설 분류 24
〈표 II-5〉 청소년수련활동의 가치 27
〈표 II-6〉 학교생활적응 구성요소 32
〈표 II-7〉 학급응집력 4가지 하위요인 36
〈표 II-8〉 학급응집력 5가지 하위요인 37
〈표 III-1〉 학교생활적응 측정문항 42
〈표 III-2〉 학급응집력 측정문항 43
〈표 IV-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46
〈표 IV-2〉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학급응집력의 차이 47
〈표 IV-3〉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학급응집력의 차이 48
〈표 IV-4〉 임원경험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학급응집력의 차이 50
〈표 IV-5〉 성적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학급응집력의 차이 52
〈표 IV-6〉 청소년수련활동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3
〈표 IV-7〉 청소년수련활동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4
〈표 IV-8〉 청소년수련활동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6
〈표 IV-9〉 청소년수련활동 만족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7
〈표 IV-10〉 청소년수련활동 참여기간에 따른 학급응집력 차이 58
〈표 IV-11〉 청소년수련활동 참여횟수에 따른 학급응집력 차이 59
〈표 IV-12〉 청소년수련활동 참여정도에 따른 학급응집력 차이 61
〈표 IV-13〉 청소년수련활동 만족도에 따른 학급응집력 차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