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N청소년수련관 방과 후 창의수학수업을 듣는 만 5세의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류혜숙(2003)이 재구성한 검사 문항 중 유아들의 수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문항들을 선정하여 연령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수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송연경(2010)이 수정한 것을 연령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윤은경(2005)의 그림 자료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α를 실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른 하위요인별 집단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은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즉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높게 나왔고 모든 하위영역의 점수가 사전점수보다 사후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은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즉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수학적 태도 점수가 높게 나왔고 모든 하위영역의 점수가 사전점수보다 사후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