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1) 보드게임 18
2)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18
3) 유아의 수학적 태도 18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보드게임 20
1) 보드게임의 개념 20
2) 보드게임의 특성 21
3) 보드게임의 효과 23
4) 보드게임의 분류 25
2.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29
1) 분류하기 30
2) 패턴 30
3) 수 개념 31
4) 측정 32
5) 모양 33
6) 기초적인 통계 33
3. 유아의 수학적 태도 34
4. 선행연구 36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대상 39
2. 검사 도구 39
1)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검사 39
2) 수학적 태도 검사 40
3. 연구 설계 41
1) 사전검사 42
2) 실험처치 42
3) 사후검사 43
4. 수업의 실제 44
1) 게임교구 선정 기준 44
2)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 계획안 44
IV. 연구 결과 50
1.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50
1)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의 효과 50
2) 분류 개념에 대한 효과 51
3) 패턴 개념에 대한 효과 52
4) 수 개념에 대한 효과 53
5) 측정 개념에 대한 효과 54
6) 도형 개념에 대한 효과 55
7) 통계 개념에 대한 효과 56
2.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58
1) 수학적 태도의 효과 58
2) 선호도 개념에 대한 효과 59
3) 자신감 개념에 대한 효과 60
4) 학습에 대한 열의 개념에 대한 효과 61
5) 유능감 개념에 대한 효과 62
6) 타인평가의 인식 개념에 대한 효과 63
V.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76
〈부록 1〉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검사 77
〈부록 2〉 유아용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검사 기록 용지 83
〈부록 3〉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 85
〈부록 4〉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 기록 용지 90
〈부록 5〉 실험집단 - 보드게임을 활용한 창의 수학수업 활동 계획안 92
〈표 II-1〉 보드게임 효과 분석 23
〈표 II-2〉 보드게임 내용적 특성에 따른 분석기준과 정의 25
〈표 II-3〉 보드게임 형식적 특성에 따른 분석기준과 정의 27
〈표 III-1〉 연구 대상의 평균 연령 39
〈표 III-2〉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40
〈표 III-3〉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41
〈표 III-4〉 연구 설계 42
〈표 III-5〉 실험집단의 게임 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의 진행단계 43
〈표 III-6〉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 활동 내용 45
〈표 III-7〉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 활동 계획안 예시 46
〈표 III-8〉 게임교구를 활용한 창의수학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 49
〈표 IV-1〉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의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0
〈표 IV-2〉 분류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1
〈표 IV-3〉 패턴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2
〈표 IV-4〉 수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3
〈표 IV-5〉 측정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4
〈표 IV-6〉 도형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5
〈표 IV-7〉 통계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6
〈표 IV-8〉 수학적 태도의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8
〈표 IV-9〉 선호도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59
〈표 IV-10〉 자신감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60
〈표 IV-11〉 학습에 대한 열의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61
〈표 IV-12〉 유능감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62
〈표 IV-13〉 타인평가의 인식 개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63
〈그림 IV-1〉 실험집단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총점의 변화 51
〈그림 IV-2〉 실험집단 분류 개념의 변화 52
〈그림 IV-3〉 실험집단 패턴 개념의 변화 53
〈그림 IV-4〉 실험집단 수 개념의 변화 54
〈그림 IV-5〉 실험집단 측정 개념의 변화 55
〈그림 IV-6〉 실험집단 도형 개념의 변화 56
〈그림 IV-7〉 실험집단 통계 개념의 변화 57
〈그림 IV-8〉 실험집단 수학적 태도 총점의 변화 58
〈그림 IV-9〉 실험집단 선호도 개념의 변화 59
〈그림 IV-10〉 실험집단 자신감 개념의 변화 60
〈그림 IV-11〉 실험집단 학습에 대한 열의 개념의 변화 61
〈그림 IV-12〉 실험집단 유능감 개념의 변화 62
〈그림 IV-13〉 실험집단 타인평가의 인식 개념의 변화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