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액셀러레이터의 관계 효익과 창업자의 기회 역량과 스타트업의 경영성과에 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독립변수인 액셀러레이터의 관계 효익은 심리적 효익과 사회적 효익, 경제적 효익, 그리고 개별화 효익으로 하위변수를 두고, 종속변수인 스타트업의 경영성과는 재무적 요인과 비재무적 요인을 하위변수로 두었다. 창업자의 기회 역량인 기회인식과 기회평가는 매개변수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지역 액셀러레이터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을 받았거나 받는 예비창업자 및 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첫째,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은 경영성과 중 재무적·비재무적 경영성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효익의 4가지 하위요소 중 심리적 효익은 스타트업의 경영성과 주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이는 일반적으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의 관계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진 경제적 효익, 즉 자금조달이 아님을 본 연구결과가 반증해 주는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둘째,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 중 기회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회적 효익, 경제적 효익, 개별화 효익으로 연구되었다. 이는 창업자가 액셀러레이터가 제공해 주는 정보와 서비스의 신뢰를 통해 변화된 상황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기회인식과 비즈니스 모델을 멘토링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검증하고 수정해 나가면서 기회비용의 절감과 창업에 대한 안정감 얻는 것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의 4가지 하위요소 창업자에게 맞춤화되고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발생하는 요인인 개별화 효익은 기회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쟁적 선발 과정인 Batch 프로그램이 이미 특정한 창업자에게 개별화·맞춤화되어 제공됨으로써,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기회인식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기회 역량 중 기회평가가 스타트업의 경영성과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회평가가 재무적·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 매개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액셀러레이터 생태계 내에서 투자자와 각 분야의 전문가, 창업자가 동시에 존재함으로써 스타트업은 최신 정보의 취득하거나, 투자자 관점에서의 투자유치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나아가 자금투자를 통해 일부 수익성·생산성 지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관계 구축 및 유지를 통해 액셀러 레이터 생태계 내에서는 각 구성원 간의 정보의 비대칭 문제가 해소되어 스타트업의 실패위험 요소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정보의 공유는 스타트업에 대한 상호 검증으로 이어져 후속 투자유치가 확대되는 등 스타트업 성공 가능성이 커지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스타트업이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얻게 되는 다양한 효익을 이론적 고찰과 가설의 검증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실제 스타트업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서 만난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멘토링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검증과 창업 초기 실패 위험요소 확인, 불안감 해소 및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투자자 그룹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전략 및 시기 등 투자를 위해 별도로 할애해야 하는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을 감소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처럼,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그동안에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창업지원 시스템을 넘어, 다양한 창업생태계의 구성원들이 하나의 목적, 스타트업의 성공을 위해 지원하는 만큼 무엇보다 스타트업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되고 개별화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이 중요하다. 창업지원 프로그램 및 지원시스템이 향후 스타트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좀 더 구체적이며, 실증적인 방법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액셀러레이터의 창업지원 내실화와 정책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가 그 이론적 근거와 실증분석의 기초자료로서 그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