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스타트업 14
1.1. 스타트업 생태계의 변화 14
1.2. 스타트업 정의 18
1.3. 스타트업 특징 20
제2절 액셀러레이터 23
2.1. 액셀러레이터 정의 23
2.2. 액셀러레이터의 역할 및 기능 26
2.3. 액셀러레이터 국내외 현황 및 사례 30
제3절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 39
3.1. 액셀러레이터의 관계 효익 39
3.2. 관계 효익 정의와 내용 40
3.3. 관계 효익에 관한 선행연구 41
3.4. 관계 효익의 유형 44
제4절 기회 역량 48
4.1. 기회인식 50
4.2. 기회평가 51
제5절 경영성과 53
5.1. 경영성과의 개념 53
5.2. 재무적 성과 56
5.3. 비재무적 성과 57
5.4. 경영성과의 선행연구 5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2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62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64
2.1.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과 스타트업 경영성과 간의 관계 64
2.2.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과 기회 역량 간의 관계 65
2.3. 기회 역량과 스타트업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 66
2.4. 기회 역량의 매개역할 6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3.2.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 69
3.3. 기회인식 및 평가 70
3.4. 경영성과의 조작적 정의 71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72
4.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72
4.2. 측정 방법 73
제4장 가설검증 74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4
1.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제2절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6
2.1.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의 신뢰도 및 타당도 77
2.2. 기회 역량의 신뢰도 및 타당도 78
2.3. 경영성과의 신뢰도 및 타당도 79
2.4. 관계 효익, 기회 역량, 경영성과 간의 상관관계 80
제3절 가설검증 81
3.1.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81
3.2.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이 기회 역량에 미치는 영향 83
3.3. 기회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85
3.4. 관계 효익과 경영성과에서 기회인식과 기회평가의 매개 효과 8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94
제1절 결과 요약 및 연구의 시사점 9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7
참고문헌 98
부록 110
국문 초록 117
Abstract 120
〈표 2-1〉 주요국 스타트업의 정의 18
〈표 2-2〉 스타트업 생태계 대표 인물들의 스타트업의 정의 19
〈표 2-3〉 스타트업 성장에 따른 투자 단계 21
〈표 2-4〉 액셀러레이터 정의 24
〈표 2-5〉 액셀러레이터 역할 26
〈표 2-6〉 기존 창업지원체계와 액셀러레이터 차이점 28
〈표 2-7〉 해외 10대 액셀러레이터 현황(펀딩 금액순, 2019.12.23 기준) 30
〈표 2-8〉 Y Combinator & Techstars & 500startups 비교 31
〈표 2-9〉 유럽의 운영방식에 따른 대표적 액셀러레이터 33
〈표 2-10〉 EU 국가별 주요 액셀러레이터 현황(1) 34
〈표 2-11〉 EU 국가별 주요 액셀러레이터 현황(2) 35
〈표 2-12〉 중소벤처기업부 지역별 액셀러레이터 등록현황 36
〈표 2-13〉 한국 주요 액셀러레이터 현황 36
〈표 2-14〉 관계 효익 관련 선행연구 42
〈표 2-15〉 관계 효익의 유형과 내용 43
〈표 2-16〉 기회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49
〈표 2-17〉 기회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51
〈표 2-18〉 기회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2-19〉 경영성과 개념적 정의 54
〈표 2-20〉 경영성과 구성요소 54
〈표 2-21〉 재무적 성과지표 56
〈표 2-22〉 경영성과 선행연구 60
〈표 3-1〉 설문지 구성 요약 68
〈표 3-2〉 기회 역량의 조작적 정의 70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 4-2〉 신뢰도 분석 76
〈표 4-3〉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77
〈표 4-4〉 기업역량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78
〈표 4-5〉 경영성과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79
〈표 4-6〉 관계 효익, 기회 역량 경영성과 상관관계 분석결과 80
〈표 4-7〉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이 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81
〈표 4-8〉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이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82
〈표 4-9〉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이 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83
〈표 4-10〉 액셀러레이터 관계 효익이 기회평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84
〈표 4-11〉 기회 역량이 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85
〈표 4-12〉 기회 역량이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86
〈표 4-13〉 관계 효익과 재무적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기회인식의 매개 효과 88
〈표 4-14〉 관계 효익과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기회인식의 매개 효과 89
〈표 4-15〉 관계 효익과 재무적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기회평가의 매개 효과 90
〈표 4-16〉 관계 효익과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기회평가의 매개 효과 91
〈표 4-17〉 가설검증 결과 요약 92
〈그림 2-1〉 스타트업 생태계 15
〈그림 2-2〉 중소벤처기업부 액셀러레이터 등록현황 17
〈그림 2-3〉 스타트업의 J curve 20
〈그림 2-4〉 세계 스타트업 투자금액 22
〈그림 2-5〉 지역별 스타트업 투자금액 비중 22
〈그림 2-6〉 스타트업 성장단계별 지원체계 '액셀러레이터 기능' 27
〈그림 2-7〉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Program 38
〈그림 3-1〉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