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11
제3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교육훈련 13
1. 교육훈련의 개념 13
2. 교육훈련의 선행연구 고찰 15
제2절 팀 갈등 17
1. 갈등의 개념 17
2. 갈등의 유형 18
3. 갈등의 선행연구 고찰 21
제3절 도움행동 23
1. 도움행동의 개념 23
2. 도움행동의 선행연구 고찰 24
제4절 직무몰입 26
1. 직무몰입의 개념 26
2. 직무몰입의 요인 29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31
제1절 연구모형 31
제2절 가설의 설정 32
1. 교육훈련과 도움행동 32
2. 팀 갈등과 도움행동 32
3. 교육훈련과 직무몰입 33
4. 팀 갈등과 직무몰입 34
5. 직무몰입과 도움행동 35
6. 직무몰입의 매개효과 35
제4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표본 3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9
1. 교육훈련 39
2. 팀 갈등 39
3. 직무몰입 40
4. 도움행동 40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1
제5장 분석결과 43
제1절 기초 통계 43
제2절 가설의 검증 44
제6장 논의 및 결론 4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이론적 시사점 4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0
참고문헌 52
부록 60
Abstract 65
〈표 2-1〉 직무몰입의 정의 28
〈표 4-1〉 표본의 특성 38
〈표 4-2〉 설문지의 구성 41
〈표 4-3〉 변수들에 대한 요인 및 신뢰도 분석결과 42
〈표 5-1〉 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43
〈표 5-2〉 도움행동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45
〈표 5-3〉 직무몰입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45
〈표 5-4〉 교육훈련-도움행동 관계에서 직무몰입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46
〈표 5-5〉 팀갈등-도움행동 관계에서 직무몰입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47
〈그림 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