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1절 연구 배경 9
제2절 연구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화장품 정의 15
1. 화장품 정의 15
2. 국내외 화장품 산업현황 19
제2절 기능성화장품의 개념과 속성 26
1. 기능성 화장품의 개념 26
2. 기능성 화장품의 속성 28
제3절 기능성화장품 속성의 선택적 근거 31
1. 선택된 화장품 기능적 속성 근거 31
2. 제외한 화장품 기능적 속성 근거 32
제4절 기초화장품의 기능적 속성 및 소비자 구매행동 34
1.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34
2. 미백화장품 37
3. 자외선 차단 화장품 38
4. 아크네 화장품 45
5. 소비자 구매행동 47
제3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49
제1절 연구모형 49
제2절 가설 설정 50
1. 주름개선기능 50
2. 미백기능 51
3. 자외선 차단기능 52
4. 아크네 53
5. 소비자 속성 54
제3절 개념적 정의 55
제4절 설문지 항목 구성 56
제4장 통계 분석 결과 57
제1절 조사 분석 개요 및 표본의 특성 57
1. 조사 및 분석개요 57
2. 조사대상 및 표본의 특성 58
제2절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0
1. 화장품 기능적 속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0
2. 구매행동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제3절 실증분석결과 63
1. 연령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분석 63
2. 월소득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분석 65
3. 화장품 기능적 속성과 구매행동의 상관관계 분석 68
4. 화장품 기능적 속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69
제4절 가설 검증결과 요약 71
1. 전체요약 71
2. 가설 검증 결과요약 72
제5장 연구의 결론 7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73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7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7
참고문헌 78
부록 84
국문초록 92
Abstract 94
〈표 1〉 국내 총생산액 대비 화장품산업 총생산 비중 10
〈표 2〉 화장품의 분류 18
〈표 3〉 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의약외품 비교표 27
〈표 4〉 기능성 화장품의 구분 30
〈표 5〉 기초화장품의 종류 31
〈표 6〉 기능성화장품의 분류 32
〈표 7〉 피부유형의 분류 40
〈표 8〉 자외선 차단제 고시성분 44
〈표 9〉 개념적 정의 55
〈표 10〉 설문 항목 및 구성 56
〈표 1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12〉 화장품 기능적 속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1
〈표 13〉 구매행동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표 14〉 연령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비교 분석결과 64
〈표 15〉 월 소득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비교 분석결과 67
〈표 16〉 상관관계 분석결과 69
〈표 17〉 화장품 기능적속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70
〈표 18〉 연구결과 요약표 71
〈그림1〉 화장품 시장 증가율 22
〈그림2〉 생산실적 상위 화장품 유형별 비중 추이 25
〈그림3〉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