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미용서비스 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미용 서비스 산업의 고찰 13
1. 미용 서비스 산업의 특징과 혁신 14
2. 우리나라 미용서비스 산업 현황 19
3. 우리나라 미용 서비스 산업 창업지원 정책 26
제2절 CEO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30
1. CEO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개요 30
2. 성취욕구에 대한 선행연구 31
3. 자기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 33
4. 스트레스 내성에 대한 선행연구 35
제3절 학습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37
1. 학습지향성 요인에 대한 고찰 37
2. 학습지향성 요인의 중요성 39
3. 기업가정신과 학습지향성 41
제4절 미용 서비스 산업 활용과 기업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44
1. 미용 서비스 산업의 활용범위 44
2. 미용 서비스 산업과 기업성과 45
제3장 연구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9
제3절 변수설정에 대한 근거 50
1. 성취욕구와 기업성과에 대한 가설 50
2. 자기효능감과 기업성과에 대한 가설 51
3. 스트레스 내성과 기업성과에 대한 가설 53
4. CEO 심리적 특성과 기업성과 간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 54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2. 설문지 구성 57
제5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0
1. 표본의 선정 60
2. 자료의 수집 60
3. 자료의 분석방법 61
제4장 실증분석 64
제1절 자료 분석 및 평가 64
1. 표본의 특성 64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66
1. 신뢰성 및 타당성 검토 67
제3절 구조모형 분석 73
제4절 가설검정 75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7
1. 연구결과 요약 77
2. 시사점 79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80
참고문헌 82
부록 92
국문초록 99
Abstract 101
〈표 2-1〉 서비스 상품과 제조업 상품의 특성 비교 17
〈표 2-2〉 서비스기업 혁신 특성 19
〈표 2-3〉 연도별 미용서비스 산업 업종별 지표 현황 21
〈표 2-4〉 국내 미용서비스 산업의 프랜차이즈 현황 22
〈표 2-5〉 업종별 취업유발계수 및 고용 탄력성 24
〈표 2-6〉 산업별 취업자 수 및 연평균 성장현황 25
〈표 2-7〉 서비스 연구개발 추진정책별 핵심내용 및 차별적 특징 28
〈표 2-8〉 학습지향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 39
〈표 2-9〉 기업가정신에 대한 하위요인 42
〈표 3-1〉 설문지의 구성 57
〈표 4-1〉 연구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성 65
〈표 4-2〉 탐색적 요인 분석 70
〈표 4-3〉 측정모델 결과 71
〈표 4-4〉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73
〈표 4-5〉 구조모형의 적합도 74
〈표 4-6〉 가설검증 결과 75
〈표 4-7〉 조절효과검증 결과 76
[그림 2-1]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과 성취의도 및 활동성 32
[그림 3-1] 연구모형 48
[그림 3-2] 분석목적에 따른 SEM 구분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