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프로그램이 현장성 있게 구성되어야 하며, 교육을 받는 교육생들이 현장에서 느끼고 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교육생에게는 직무만족 향상을 통한 현장 적응능력을 키울 수 있는 요인을 찾아보고, 운영자에게는 효과적인 직원 육성 및 경영성과 요인 발굴을 통한 현장 밀착형태의 성과 창출이 가능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2019년 10월 현장교육훈련에 참여한 G사, S사, H사의 직원 300명에게 설문을 배포하여 조사된 설문을 수집하여 자료 분석의 기초로 활용하였고, Windows용 SPSS 영문 25.0버전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타당성 검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교육훈련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직무만족의 영향요인인 현장교육훈련이 직무만족의 63.2%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장교육훈련의 하위요인인 학습자 동기(β=.292, t=3.400, p<.01), 환경 및 피드백(β=.219, t=3.249, p<.01), 현장성(β=.563, t=8.470, p<.001)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장교육훈련과 경영성과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인 현장교육훈련이 경영성과의 60.2%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장교육훈련의 하위요인인 학습자 동기(β=.189, t=2.108, p<.01), 환경 및 피드백(β=.335, t=4.256, p<.001), 현장성(β=.337, t=5.762, p<.001)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과 경영성과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인 직무만족이 경영성과의 57.7%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직무만족(β=.396, t=4.135, p<.001)이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장교육훈련은 직무만족과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하여 직장 내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