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4
3. 연구방법 17
4. 연구의 중요성 22
II. 미술관 교육의 이론적 배경 25
1. 박물관에서 미술관으로의 변천 25
1) 국립현대미술관 26
2) 호암미술관과 사립미술관 31
3) 공립미술관 35
2. 아카데미를 통한 미술사 교육 38
3. 미술관 교육과 전문성의 변화 45
1) 미적 경험의 중요성 50
2) 다양한 해석과 능동성 53
3) 시각적 문해력과 소통의 기술 56
III. 도슨트의 역할과 전문성 62
1. 기획전시와 도슨트의 역할 62
2. 해설활동과 자원봉사 문화 72
3. 해석자로서의 도슨트 전문성 81
IV. 미술관 에듀케이터의 역할과 전문성 92
1. 미술관 조직과 에듀케이터의 역할 92
1) 미술관 조직과 교육 업무 92
2) 미술관 교육 관계자의 인식 95
2. 에듀케이터의 양성과 자격증 제도 101
3. 문화예술 매개자로서의 에듀케이터 전문성 111
V. 공교육을 위한 미술관의 역할과 전문성 122
1. 교사와 학생을 위한 미술관의 역할 122
1)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 122
2. 교사들의 박물관·미술관 연구활동 130
3. 융합교육을 통한 공교육적 전문성 138
VI. 요약 및 결론 147
1. 요약 147
2. 결론 151
참고문헌 155
Abstract 163
부록 166
〈부록 1〉 미술관 교육자의 역할에 대한 설문조사 166
〈부록 2〉 미술관 도슨트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171
〈표 1〉 미술관 교육 심층 인터뷰 명단(2019) 18
〈표 2〉 미술관 유형별 등록 현황 35
〈표 3〉 연도별 국내 미술관 설립 현황 37
〈표 4〉 국립현대미술관 현대미술관회 주요 사업(1981~1987) 40
〈표 5〉 1999년 현대미술아카데미 연구반 강의시간표 43
〈표 6〉 국립현대미술관 〈전시를 말하다〉 범주 내 프로그램(2019) 46
〈표 7〉 서울시립미술관의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2019) 48
〈표 8〉 1990년대 설립 공·사립미술관 64
〈표 9〉 도슨트 시행시기의 국립현대미술관과 호암미술관 전시목록(1993~1994) 65
〈표 10〉 시기별 미술관 도슨트 양성과정 비교 69
〈표 11〉 미술관 자원봉사 도슨트 인터뷰 명단(2004~2014) 74
〈표 12〉 하우젠과 파슨스의 미적 인지 발달이론(양지연, 2011) 87
〈표 13〉 주요 대학의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공 교과목 비교 103
〈표 14〉 등급별 학예사 자격요건 108
〈표 15〉 국제인력훈련위원회 규정 박물관 전문인력 직종별 자격기준 109
〈표 16〉 2019년 서울시립미술관의 〈예술가의 런치박스〉 프로그램 114
〈표 17〉 문화예술기관 및 대학의 문화예술매개자 양성과정 118
〈표 18〉 국립현대미술관 미술교사 특별강연회 시간표(1986) 125
〈표 19〉 국립현대미술관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현황(2016~2017) 128
〈표 20〉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공을 개설한 교육대학교 132
〈표 21〉 교육대학교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공 주요 학위논문 주제(2015~2019) 135
〈표 22〉 사비나미술관의 드림아트랩 4.0 Life & Tech 일정표(2019) 141
〈그림 1〉 이왕가 미술관 - 덕수공 석조전(石造殿)과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28
〈그림 2〉 교육 프로그램 종류 변화 및 확장(1990~2016) 30
〈그림 3〉 국립현대미술관 각 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2016) 31
〈그림 4〉 호암미술관 개관전(1982)과 로댕갤러리(1999) 32
〈그림 5〉 미술관 연간 운영 프로그램 45
〈그림 6〉 삼성미술관 리움의 무용가 이양희의 워크숍과 뉴욕 현대미술관의 요가 프로그램 60
〈그림 7〉 삼성미술관 자원봉사 도슨트 활동 지원동기(2008, 2019) 77
〈그림 8〉 삼성미술관 도슨트 활동에 대한 만족도(2008, 2019) 80
〈그림 9〉 도슨트 활동에 필요한 역량(2008, 2019) 82
〈그림 10〉 국립현대미술관 조직도 93
〈그림 11〉 서울시립미술관 조직도 94
〈그림 12〉 미술관 교육 관계자 대상 설문조사: 큐레이터가... 97
〈그림 13〉 미술관 교육자에게 필요한 전문성에 대한 큐레이터와... 100
〈그림 14〉 큐레이터와 에듀케이터의 자격증 보유현황 비교(2019) 111
〈그림 15〉 서울시립미술관 〈예술가의 런치박스〉 워크숍 115
〈그림 16〉 전통적인 큐레이터와 에듀케이터의 양성과정 비교 119
〈그림 17〉 1992년 국립현대미술관 전국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 안내 123
〈그림 18〉 호암미술관 교장 초청 전시설명회 124
〈그림 19〉 호암미술관 미술교사 초청행사 124
〈그림 20〉 국립현대미술관의 아트팹랩 무한상상실(2017)과... 140
〈그림 21〉 삼성미술관의 〈리움 크리에이티브〉와...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