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범위 14
제3절 연구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비행피로도 17
1. 피로(fatigue)의 개념 17
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근무 상황의 개념과 선행연구 21
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비행중 피로도 상승요인 25
제2절 비행스트레스 41
1. 스트레스(stress)의 개념 41
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비행스트레스 41
제3절 자기의심(Self-doubts) 43
1. 자기의심의 개념 43
2. 자기의심의 영향 요인 44
제4절 감정부조화(Emotional Dissonance) 46
1. 감정부조화의 개념 46
2. 감정부조화의 영향 요인 50
제5절 학습된 무기력증(Learned Helplessness) 53
제3장 연구방법 56
제1절 연구대상 56
제2절 측정도구 5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2. 측정 도구 59
제3절 연구모형 65
1. 연구모형 65
2. 연구가설 66
제4절 자료처리방법 68
1. 자료수집 68
2. 분석방법 68
제4장 연구 결과 69
제1절 주요변인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분석 69
제2절 비행 중 피로도 상승 요인, 매개변인과 심리적 서비스 장애요인간의 관계 72
1. 연구 모형의 적합 72
2. 구조방정식 연구모형 결과 74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0
1. 연구결과 요약 80
2.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82
참고문헌 86
설문지 98
ABSTRACT 103
〈표 1-1〉 연구의 흐름도 16
〈표 2-1〉 피로의 개념 19
〈표 2-2〉 객실승무원 피로 및 수면장애 영향 22
〈표 2-3〉 승무원의 비정상상황의 내용 29
〈표 2-4〉 중/장거리 노선의 항공기 기종 및 벙커 유무 31
〈표 2-5〉 고객불량행동의 용어 및 개념 37
〈표 2-6〉 고객불량행동의 유형 39
〈표 2-7〉 피로와 스트레스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43
〈표 2-8〉 피로와 자기의심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45
〈표 2-9〉 Glomb와 Tews의 감정부조화 개념 48
〈표 2-10〉 감정부조화의 개념 49
〈표 2-11〉 스트레스와 감정부조화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51
〈표 2-12〉 스트레스와 학습된 무기력증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55
〈표 3-1〉 표본대상의 특성 57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표 3-3〉 노선적 요인 척도 및 신뢰도 계수 59
〈표 3-4〉 물리적 요인 척도 및 신뢰도 계수 60
〈표 3-5〉 인적 요인 척도 및 신뢰도 계수 61
〈표 3-6〉 돌발 요인 척도 및 신뢰도 계수 62
〈표 3-7〉 비행 스트레스와 자기의심 요인 척도 및 신뢰도 계수 63
〈표 3-8〉 감정 부조화와 학습된 무기력증 요인 척도 및 신뢰도 계수 64
〈표 4-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치 69
〈표 4-2〉 주요변인의 상관관계 71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73
〈표 4-4〉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74
〈표 4-5〉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75
〈표 4-6〉 가설검증 결과 요약 78
[그림 3-1] 연구모형 65
[그림 4-1] 비행 중 피로도 상승 요인, 매개변인과 심리적 서비스 장애요인 간의 연구모형 결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