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친환경 패러다임의 확산됨에 따라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는 늘어나고, 이에 정부는 생태체험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생태체험기반시설의 방문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통해 생태체험기반시설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 방문의도 간에 사전지식의 조절적 영향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을 국립생태원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배포한 설문지 304부 중 불성실한 응답과 결측치 54부(17.8%)를 제외한 유효표본 250부에 대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국립생태원 방문객의 지각된가치,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및 행동의도, 사전지식에 대한 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타당성이 낮은 사회적 가치 1항목이 통계 분석 시 배제되었다. 신뢰도 분석결과로는 모든 항목에서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가 충분한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로는 지각된 가치는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이 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확장된 계획행동이론과 방문의도 사이에 사전지식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사후 검증으로 성별과 연령의 집단에 따라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생태체험기반시설 방문객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방문행동 특성과 함께 접목하여 방문객 증대를 위한 경영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학문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방문객의 심리적 변수에 관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외적환경요인을 통하여 방문객의 방문행태를 분석하여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보완을 통해 생태체험기반시설의 방문객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