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특급 호텔종사자들이 온라인 여행사를 통한 객실 판매로 인한 역할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조직몰입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서 호텔종사자들에게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특급호텔 3성, 4성, 5성 호텔 프론트 데스크, 객실 판촉, 객실 예약실 부서의 호텔종사들을 대상으로 첫째, 온라인 여행사를 통한 객실 예약으로 인한 역할스트레스가 호텔종사자들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둘째, 호텔종사자들의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역할스트레스(역할갈등, 역할모호, 역할과다 3가지로 구분), 자기효능감, 조직몰입,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모든 조사도구는 전문가의 검토 및 예비조사를 통해서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 후에 이용 하였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 오프라인 통해서 2020년 3월27일부터 5월11일 까지 이루어 졌다. 총 235부가 수거되었으며 유효 표본 22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통계 프로그램과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 관계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 가설검정을 진행 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여행사를 통한 객실 예약으로 인한 역할 스트레스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조직몰입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