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범위 18
제3절 연구 구성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스포츠이벤트 21
제2절 스포츠관광 35
제3절 관광체험 39
제4절 지각된 가치 43
제5절 관광이미지 48
제6절 만족도 53
제7절 재방문의도 57
제8절 변수간의 인과관계 63
제3장 연구방법 8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87
1. 연구모형 87
2. 연구가설의 설정 8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90
1. 주요변수의 조작적 정의 90
2. 측정 항목 92
제3절 조사대상 및 방법 103
1. 조사 목적 103
2. 조사대상의 선정 및 조사방법 103
3. 자료 분석 방법 104
제4장 연구결과 105
제1절 표본의 특성 105
제2절 측정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108
제3절 연구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검정 120
제5장 결론 13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141
참고 문헌 143
1. 국내 문헌 143
2. 국외 문헌 157
설문지 164
Abstract 169
〈표 1〉 연구 구성 20
〈표 2〉 Getz의 이벤트분류 22
〈표 3〉 스포츠 이벤트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26
〈표 4〉 스포츠 이벤트의 특성 27
〈표 5〉 스포츠 이벤트 경제적 측면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29
〈표 6〉 스포츠 이벤트 사회·문화적 측면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31
〈표 7〉 스포츠 이벤트 관광의 물리, 환경적 긍정, 부정 효과 33
〈표 8〉 스포츠 이벤트 관광의 정치적 긍정, 부정 효과 34
〈표 9〉 스포츠 관광의 정의 37
〈표 10〉 관광체험 구성요소 변수도출 42
〈표 11〉 선행연구 구성요소 연구자 42
〈표 12〉 지각된 가치의 개념 및 정의 46
〈표 13〉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50
〈표 14〉 관광만족의 개념 55
〈표 15〉 재방문 의도의 개념 및 정의 61
〈표 16〉 관광체험과 지각된 가치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63
〈표 17〉 관광체험요소와 관광이미지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67
〈표 18〉 지각된 가치와 관광이미지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71
〈표 19〉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74
〈표 20〉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76
〈표 21〉 관광이미지와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78
〈표 22〉 관광이미지와 재방문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81
〈표 23〉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84
〈표 24〉 변수의 조작적 정의 90
〈표 25〉 설문지 구성 93
〈표 26〉 관광체험 선행연구의 측정요소 95
〈표 27〉 관광체험요소의 측정도구 96
〈표 28〉 지각된 가치 요소의 측정도구 98
〈표 29〉 관광이미지요소의 측정도구 99
〈표 30〉 관광만족 요소의 측정도구 100
〈표 31〉 재방문의도 선행연구의 측정요소 101
〈표 32〉 재방문 의도 요소의 측정도구 102
〈표 33〉 본 연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106
〈표 34〉 관광체험 요인분석 108
〈표 35〉 매개변인 요인분석 110
〈표 36〉 종속변인 요인분석 111
〈표 37〉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112
〈표 38〉 관광체험, 관광이미지, 지각된가치,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의... 115
〈표 39〉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 116
〈표 40〉 관광체험, 관광이미지, 지각된 가치,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 119
〈표 41〉 연구모형과 수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120
〈표 42〉 관광체험요소와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 122
〈표 43〉 관광체험요소와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 123
〈표 44〉 지각된 가치와 관광이미지와의 관계 124
〈표 45〉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 125
〈표 46〉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와의 관계 126
〈표 47〉 관광이미지와 만족도와의 관계 126
〈표 48〉 관광이미지와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127
〈표 49〉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128
〈표 50〉 연구가설 검증결과 129
〈그림 1〉 연구모형 87
〈그림 2〉 최종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14
〈그림 3〉 연구모형 121
〈그림 4〉 수정모형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