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3. 대출상담사 관련 선행연구 18
II. 대출상담사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1. 대출모집인의 개념 20
가. 대출모집인 20
나. 대출상담사 21
다. 대출모집법인 23
2. 금융감독원의 대출모집인 제도 모범규준 25
가. 대출모집인 제도 모범규준 마련 목적 25
나. 대출모집인과의 계약체결 시 금융회사의 의무사항 26
다. 대출모집법인의 의무사항 29
라. 대출상담사의 의무사항 29
마. 대출모집법인 및 대출상담사의 금지행위 31
3. 금융회사와 대출모집법인의 관계 33
가. 금융회사와 대출모집법인간의 계약 현황 33
나. 갑과 을의 관계 36
4. 대출모집법인과 대출상담사 37
가. 채용 37
나. 대출상담사와 매니저 40
다. 대출상담사와 공인중개사 및 지점 41
III. 금리비교사이트와 혁신금융 44
1. 최저금리 비교 서비스 44
가. 대출상품의 구조 44
나. 금리비교사이트 47
2. 1사전속주의 폐지 및 혁신금융 50
가. 1사전속주의 폐지의 필요성 50
나. 금융규제 샌드박스 55
다. 핀테크 업체 현황 58
라. 핀테크 업체의 성공 가능성 60
IV. 선행연구 자료를 활용한 분석 63
1. 연구조사의 개요 63
2. 선행연구 자료 분석 64
가. 공인중개사를 통한 대출 수요 분석 64
나. 금융회사 지점의 실적에 대한 대출상담사의 기여도 72
다. 대출상품 소비자들이 느끼는 대출상담사 74
라. 전문 직군으로써의 대출상담사의 발전에 대한 희망 76
마. 온라인 금융상품 서비스 78
V. 결론 80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8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1
참고문헌 83
〈표1〉 국내 시중은행의 대출모집법인 수수료 요율 28
〈표2〉 주요시중은행 대출모집인 운영 현황 - 일부 은행 조사 제외 35
〈표3〉 대출모집법인 수수료체계 39
〈표4〉 국내5대은행 MOR 적용금리 2019.11.13 기준 45
〈표5〉 5대은행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한 가계대출 증감 46
〈표6〉 5대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46
〈표7〉 대출상품 내용 취득 경로 67
〈표8〉 은행 대출상품 설명 여부 69
〈표9〉 전 금융기관 상품 비교 설명할 전문가 필요 여부 71
〈표10〉 대출담당자의 대출모집인 장점 73
〈표11〉 대출모집인을 통한 대출 시 장점(1,2순위) 75
〈표12〉 전문대출모집인 양성에 관한 이용도 및 찬성도 77
〈그림1〉 KEB하나은행 2016년 대출모집법인 입찰 공고 34
〈그림2〉 KEB하나은행 대출모집법인 대출상담사 모집 공고 37
〈그림3〉 KB국민은행 대출모집법인 베스트엘씨 업체의 조직도 41
〈그림4〉 대출상담사, 지점, 공인중개사의 관계 43
〈그림5〉 금리비교사이트 진행 프로세스 48
〈그림6〉 뱅크몰 홍보자료 49
〈그림7〉 2019년 2/4분기 가계부채현황 52
〈그림8〉 금융당국의 예대율 규제 54
〈그림9〉 마이뱅크 시스템 - 마이뱅크 자료제공 59
〈그림10〉 기존 대출 진행과정 vs 핀다 앱 60
〈그림11〉 모 시중은행 대출추천 업무 협약서 65
〈그림12〉 대출상품 내용 취득 경로 67
〈그림13〉 은행 대출상품 설명 여부 69
〈그림14〉 전 금융기관 상품 비교 설명할 전문가 필요 여부 71
〈그림15〉 CS전문성과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