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기호 설명 11
제1장 서론 12
제2장 너클 경량화 기술 특허 분석 13
2.1. 특허 분석 배경 및 방법 13
2.2. 특허 조사 14
2.3. 특허 분석 및 고찰 16
제3장 조향 너클 18
3.1. 개요 18
3.2. 너클에 작용하는 힘 19
3.2.1. 수평면의 정하중 19
3.2.2. 가속할 때 작용하는 힘 20
3.2.3. 제동 중에 작용하는 힘 21
3.2.4. 선회 할 때 작용하는 힘 22
제4장 기존 너클 역설계 모델 24
4.1. 너클 형상 3차원 측정 24
4.2. 역설계 26
4.2.1. 메시 최적화 편집 26
4.2.2. 하이브리드 모델링 28
제5장 경량 너클 개선 모델 32
5.1. 유한요소모델 구성 및 검증 32
5.2. 구조 해석 36
5.3. 개선 모델 41
5.3.1. 취약부위 설계 변경 41
5.3.2. 기초설계요소 도출 42
제6장 결론 44
참고문헌 45
[표 2.1] 특허 검색 키워드 및 검색식 14
[표 2.2] 너클 경량화 기술 핵심 특허 17
[표 5.1] 유한요소모델 정보 33
[표 5.2] 모달 시험 결과 35
[표 5.3] 모달 분석 결과 비교 35
[표 5.4] 로드케이스 별 하중조건 36
[표 5.5] AL6061 재질정보 37
[표 5.6] 구조해석 결과 41
[표 5.7] 개선 모델 구조해석 결과 42
[그림 1.1] 차량 경량화 효과 12
[그림 2.1] 특허 분석 과정 13
[그림 2.2] CPC 코드 찾기 15
[그림 3.1] 연구 대상 조향 너클 19
[그림 3.2] 대상 차량 제원 20
[그림 3.3] 가속할 때 차량이 받는 힘 21
[그림 3.4] 제동할 때 차량이 받는 힘 22
[그림 3.5] 선회할 때 차량이 받는 힘 23
[그림 4.1] 3차원 측정 24
[그림 4.2] 3차원 측정 과정 25
[그림 4.3] 메시 최적화 편집 27
[그림 4.4] 최적화 된 메시 28
[그림 4.5] 솔리드 바디 생성 29
[그림 4.6] 기계 가공면 모델링 30
[그림 4.7] 역설계 너클 CAD 데이터 31
[그림 5.1] 유한요소해석 프로세스 32
[그림 5.2] 모달해석 결과 33
[그림 5.3] 모달시험 셋업 34
[그림 5.4] 시험시편 중량 34
[그림 5.5] FRF 그래프 35
[그림 5.6] 너클 경계조건 37
[그림 5.7] 스틸 재질 응력 해석 결과 38
[그림 5.8] 알루미늄 재질 응력 해석 결과 39
[그림 5.9] 안전계수 (좌:스틸, 우:알루미늄) 40
[그림 5.10] 너클 설계 변경 41
[그림 5.11] 개선 모델 응력 해석 결과 42
[그림 5.12] 개선 모델 하단부 해석 결과 (좌:응력, 우:안전계수) 43
수식 1.1. 수평면의 정하중 19
수식 1.2. 가속할 때 작용하는 힘 20
수식 1.3. 제동 중에 작용하는 힘 21
수식 1.4. 선회 할 때 작용하는 힘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