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2장 개요 15
2.1. 모델분석을 위한 데이터 15
2.2. 관련 연구사례 19
2.3. 관련 법·제도 및 해외사례 20
제3장 택시 승·하차 분석 23
3.1. 시간대별 승·하차 분석 결과 23
3.2. 법정동별 승·하차 분석 결과 24
3.3. 승·하차 빈도와 사회경제지표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27
3.4. 승·하차 거점 분석 결과 31
3.4.1. 구역 셀 설정 31
3.4.2. 지역별 승·하차 거점 분석 결과 33
3.4.3. 시간대별 승·하차 거점 분석 결과 38
제4장 택시 총량 분석 40
4.1. 현행 방식 택시 총량 산정 40
4.1.1. 표본 차량대수 산출 40
4.1.2. 가동율 산출 43
4.1.3. 시간실차율 및 거리실차율 산출 43
4.1.4. 택시 총량 산정 결과 44
4.1.5. 실제 택시 총량과 비교 44
4.2. 택시 적정량 시뮬레이션 45
4.2.1. 택시 적정량과 사회경제지표 간 상관관계 분석 45
4.2.2. 택시 적정량 시뮬레이션 결과 49
4.3. 시간대별 택시 총량 산정 50
4.3.1. 개요 50
4.3.2. 시간대별 택시 가동률 산출 50
4.3.3. 시간대별 시간실차율 및 거리실차율 산출 51
4.3.4. 시간대별 택시 총량 산정 결과 52
제5장 결론 55
참고문헌 58
[표 2.1] 승·하차 분석을 위한 데이터 구성 15
[표 2.2] 택시 총량 분석모델 연구를 위해 사용한 데이터 구성 17
[표 2.3] 해외 택시제도 현황 (2015년 기준) 22
[표 3.1] 시간대별 승·하차량 23
[표 3.2] 법정동별 승·하차 횟수 분석 24
[표 3.3] 고빈도 승·하차 법정동 24
[표 3.4] 택시 승차 횟수 상위 10% 법정동 26
[표 3.5] 택시 하차 횟수 상위 10% 법정동 26
[표 3.6] 대전광역시 둔산동의 사회경제지표 27
[표 3.7] 셀 간 승·하차 횟수 32
[표 3.8] 셀 별 승·하차 횟수 상위 0.1% 33
[표 4.1] 운행 시간 별 차량대수 및 환산 차량대수 41
[표 4.2] 시간실차율 및 거리실차율 산출 결과(2017.1.4., 대전광역시 법인) 44
[표 4.3] 일 단위 택시 총량 44
[표 4.4] 택시 적정량 및 사회경제지표(예시) 45
[표 4.5] 택시 적정량 및 사회경제지표 간 상관계수 표 46
[표 4.6] 인구수와 적정 택시대수 간 단순선형회귀분석 결과 47
[표 4.7] 사업체 수와 적정 택시대수 간 단순선형회귀분석 결과 48
[표 4.8] 인구 및 종사자수와 택시 적정량 간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48
[표 4.9] 시간대별 가동률, 시간·거리실차율, 택시 총량 53
[그림 2.1] 승·하차 분석모델 데이터 처리 흐름도 16
[그림 2.2] 수요·공급 분석모델 데이터 처리 흐름도 18
[그림 3.1] 시간대별 승·하차량 23
[그림 3.2] 승차횟수 1위~30위 법정동 25
[그림 3.3] 하차횟수 1위~30위 법정동 25
[그림 3.4] 인구에 따른 법정동별 일일 승차빈도 분포 28
[그림 3.5] 인구에 따른 법정동별 일일 하차빈도 분포 28
[그림 3.6] 사업체 수에 따른 법정동별 일일 승차빈도 분포 29
[그림 3.7] 사업체 수에 따른 법정동별 일일 하차빈도 분포 29
[그림 3.8] 종사자 수에 따른 법정동별 일일 승차빈도 분포 30
[그림 3.9] 종사자 수에 따른 법정동별 일일 하차빈도 분포 30
[그림 3.10] 격자 셀(Grid Cell) 설정 기준 31
[그림 3.11] 승·하차위치 (a)전국, (b)대전광역시 32
[그림 3.12] 백분위수(percentile)에 따른 승차거점 33
[그림 3.13] 대전광역시 갤러리아백화점 인근 승차거점 34
[그림 3.14] 일일 최대 택시 승하차 거점의 주요 승·하차 지점 34
[그림 3.15] 대전역 서광장 인근 승·하차 분석 결과 35
[그림 3.16] 대전역 서광장 인근의 시간대별 승·하차 분석 결과 36
[그림 3.17] 충남대학교병원 인근의 시간대별 승·하차 빈도 36
[그림 3.18] 전체 승차거점(좌)과 장거리영업 승차거점(우) 비교 37
[그림 3.19] 전체 승차거점(좌)과 대기영업 승차거점(우) 비교 37
[그림 3.20] 대전광역시 갤러리아백화점 인근 승·하차 빈도 급변 거점 38
[그림 3.21] 아침(07-09시) 및 저녁(18-20시) 시간대 승·하차 거점 비교 39
[그림 3.22] 심야(22-24시) 및 새벽(24-02시) 시간대 승·하차 거점 비교 39
[그림 4.1] 인구수에 따른 적정 택시대수 분포 및 추세선 46
[그림 4.2] 사업체 수에 따른 적정 택시대수 분포 및 추세선 47
[그림 4.3] 사회경제지표의 연평균 변화율을 통한 적정 택시 총량의 변화 49
[그림 4.4] 시간대별 가동률 51
[그림 4.5] 시간대별 시간 및 거리실차율 52
[그림 4.6] 시간대별 택시 총량 및 가동 택시대수 현황 54
[수식 4.1] (제목없음) 42
[수식 4.2] (제목없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