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7
1.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7
1.2. 연구방법 및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유기농 식품 21
2.2. NBFI(Nonbuyers with favorable intentions) 23
2.3. 정보적 구매장벽(Informational Purchase Barriers) 24
2.4. 구매시점(POP; Point of Purchase) 광고 26
2.5. 프랜차이즈 31
2.6. 신제품 35
2.7. 구매 의도 3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8
3.1. 연구모형 38
3.2. 가설설정 40
3.2.1. POP 광고와 정보적 구매장벽 40
3.2.2. 프랜차이즈의 조절 효과 40
3.2.3. 신제품지각 여부의 조절 효과 41
3.2.4. 정보적 구매장벽에 따른 구매 의도 42
3.2.5. 정보적 구매장벽의 매개효과 42
제4장 실험설계 및 분석 44
4.1. 실험설계 44
4.1.1. 실험디자인 44
4.1.2. 자극물개발 44
4.1.3. 실험절차 46
4.1.4. 조작적 정의와 변수의 측정 47
4.2. 분석방법 47
4.3. 분석결과 48
4.3.1. 표본의 특성 48
4.3.2.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50
4.3.3. 가설검증 51
제5장 결론 57
5.1. 연구요약 및 시사점 57
5.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58
참고문헌 59
설문지 63
[표 1.1] 연구의 구성 20
[표 2.1] 유기농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2.2] POP 광고의 선행연구 30
[표 4.1] 설문지 구성 46
[표 4.2] 표본의 특성 49
[표 4.3]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51
[표 4.4] POP 광고와 정보적 구매장벽 52
[표 4.5] 프랜차이즈의 조절 효과 53
[표 4.6] POP 광고 유, 무에 따른 프랜차이즈의 구매장벽 53
[표 4.7] 신제품지각 여부의 조절 효과 54
[표 4.8] POP 광고의 유, 무에 따른 신제품지각 여부의 구매장벽 54
[표 4.9] 정보적 구매장벽과 구매 의도 55
[표 4.10] 정보적 구매장벽의 매개효과 56
[그림 2.1] 친환경 농수산물 인증표시 22
[그림 2.2] POP 광고의 성공사례 28
[그림 2.3] POP 광고 예 29
[그림 2.4] 프랜차이즈 운영구조 32
[그림 2.5] Brunswik의 렌즈모델 35
[그림 3.1] 연구모형 39
[그림 4.1] 자극물(프랜차이즈인 경우, 기존제품 vs. 신제품) 45
[그림 4.2] 자극물(비프랜차이즈인 경우, 기존제품 vs. 신제품) 45
[그림 4.3] POP 광고와 정보적 구매장벽 52
[그림 4.4] POP 광고의 유, 무에 따른 프랜차이즈의 구매장벽 53
[그림 4.5] POP 광고의 유, 무에 따른 신제품지각 여부의 구매장벽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