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의 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1.3.1. 특성화 고등학교 15
1.3.2. 진로교육 16
1.3.3. 취업교육 16
1.3.4. 창업교육 16
2. 선행연구 고찰 17
2.1. 특성화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17
2.1.1. 공업계열 특성화고 17
2.1.2.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9
2.1.3. 특성화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 22
2.1.4. 특성화고에서의 진로교육 23
2.2.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취업관련 교육 25
2.2.1. 취업지원교육 25
2.2.2. 취업 장벽 26
2.2.3. 취업 장벽과 진로준비행동 27
2.2.4. 특성화고에서의 취업교육 28
2.3.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창업관련 교육 30
2.3.1. 창업교육의 필요성 30
2.3.2. 창업교육의 개념 및 목적 31
2.3.3. 창업교육의 중요성 32
2.3.4. 창업의 특성요인 33
2.3.5. 특성화고에서의 창업교육 36
3. 연구 방법 38
3.1. 연구 대상 38
3.2. 연구 도구 39
3.2.1. 설문 구성 39
3.2.2. 신뢰도 분석 39
3.3. 연구 절차 40
3.3.1. 예비 조사 40
3.3.2. 본 조사 40
3.4. 자료의 처리 40
4. 분석 결과 42
4.1. 교사의 인식실태 42
4.1.1. 취업교육에 관한 인식 42
4.1.2. 교육기반특성에 대한 취업교육 49
4.1.3. 창업 지향성 및 특성에 대한 창업교육 50
4.1.4. 창업교육과 관련된 학교의 인프라 구축 51
4.1.5. 창업마인드 함양 52
4.1.6. 취업·창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53
4.2. 학생의 인식실태 56
4.2.1. 진로인식 56
4.2.2. 진로결정 59
4.2.3. 창업〈비즈쿨〉 60
4.2.4. 취업·창업을 위한 진로지도 운영 65
4.3. 연구결과에 따른 취업·창업교육 활성화 방안 75
5. 요약 및 결론 78
5.1. 연구의 요약 78
5.2. 연구의 결론 81
5.3.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84
참고 문헌 85
ABSTRACT 94
부록 97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97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103
〈표 2.1〉 2019년도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별 현황 18
〈표 2.2〉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20
〈표 3.1〉 연구의 전집, 데이터 수집대상, 표집 38
〈표 3.2〉 설문 구성 및 신뢰도 39
〈표 4.1〉 학교 교육과정에서 취업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차이 42
〈표 4.2〉 취업교육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운영형태에 대한 인식차이 43
〈표 4.3〉 취업교육의 최종목적에 대한 인식차이 44
〈표 4.4〉 취업교육의 본래 취지와 부합하는 구체적 효과에 대한 인식차이 45
〈표 4.5〉 현재 운영 중인 취업교육의 불만족스러운 면에 대한 인식차이 46
〈표 4.6〉 현재 운영 중인 취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면에 대한 인식차이 47
〈표 4.7〉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친 취업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차이 48
〈표 4.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기반특성에 대한 취업교육 인식차이 49
〈표 4.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 지향성 및 특성에 대한 창업교육 인식차이 50
〈표 4.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교육과 관련된 학교의 인프라 구축 인식차이 51
〈표 4.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창업마인드 함양 인식차이 52
〈표 4.12〉 취업·창업교육 운영을 위한 하드웨어 측면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차이 53
〈표 4.13〉 취업·창업교육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측면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차이 54
〈표 4.14〉 취업·창업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필요한 점에 대한 인식차이 55
〈표 4.15〉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인식차이 56
〈표 4.16〉 취업을 할 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한 인식차이 57
〈표 4.17〉 현재 가지고 있는 진로 계획에 대한 인식차이 58
〈표 4.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 인식차이 59
〈표 4.19〉 창업교육을 들어본 경험에 대한 인식차이 60
〈표 4.20〉 창업교육을 알게 된 계기에 대한 인식차이 61
〈표 4.21〉 창업교육을 알게 된 시기에 대한 인식차이 62
〈표 4.22〉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한 인식차이 63
〈표 4.23〉 진로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차이 64
〈표 4.24〉 취업·창업을 위한 학교 진로지도 정보 제공 정도에 대한 인식차이 65
〈표 4.25〉 학교에서 취업·창업을 위한 진로지도의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인식차이 66
〈표 4.26〉 전공교과 교과과정이 취업·창업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인식차이 67
〈표 4.27〉 취업·창업관련 진로지도 관련 도움을 주는 대상에 대한 인식차이 68
〈표 4.28〉 취업·창업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진로지도 방법에 대한 인식차이 69
〈표 4.29〉 학교에서 취업·창업을 위한 진로지도의 중요한 내용에 대한 인식차이 70
〈표 4.30〉 취업·창업을 위해 학교에서 하고 있는 일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한 인식차이 71
〈표 4.31〉 취업·창업을 위한 진로지도의 가장 필요한 개선점에 대한 인식차이 72
〈표 4.32〉 학교에서 취업·창업을 위한 진로지도를 할 때 가장 우선으로 다루어야할 내용에 대한 인식차이 73
〈표 4.33〉 취업·창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점에 대한 인식차이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