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4
1.3.1. 자유학기제 14
1.3.2. 주제선택 활동 15
1.3.3. 3D 영상 15
2. 선행연구 고찰 16
2.1. 자유학기제와 주제선택 활동 16
2.1.1.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과 주요 내용 16
2.1.2. 주제선택 활동 운영의 특징 19
2.1.3. 수학교과에서의 주제선택 프로그램 활동 20
2.2. 3D 영상의 역사와 교육적 유용성 21
2.2.1. 3D 영상의 역사 21
2.2.2. 3D 산업과 3D 영상의 교육적 유용성 23
2.2.3. 수학교과에서의 가상현실과 3D 활용 26
2.3. 3D 영상의 수학적 원리 27
2.3.1. 거리에 따른 객체의 위치 27
2.3.2. 거리에 따른 객체의 크기 29
2.3.3. 거리에 따른 객체의 모습 30
3. 연구 방법 31
3.1. 연구의 대상 31
3.2. 연구의 절차 32
3.2.1. 학습자 및 전문가 요구 분석 33
3.2.2. 학습자 및 환경 분석 35
3.2.3. 과제 분석 및 프로그램 초안 개발 36
3.2.4. 전문가 타당성 검사 39
3.2.5. 프로그램 현장 적용 42
3.2.6. 프로그램의 수업만족도 조사 43
4. 연구 결과 45
4.1. 프로그램 개발 결과 45
4.1.1. 프로그램 초안 개발 45
4.1.2. 1차 전문가 타당성 검사 결과 52
4.1.3. 프로그램 1차 수정안 개발 56
4.1.4. 2차 전문가 타당성 검사 결과 59
4.1.5. 프로그램 최종안 개발 60
4.2. 프로그램의 수업만족도 분석결과 68
4.2.1. 수업만족도 조사 결과 68
4.2.2. 수업만족도에 대한 학생 인터뷰 분석결과 69
5. 논의 72
6. 요약 및 제언 75
6.1. 연구의 요약 75
6.2.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5
부록 8
〈부록 1〉 수학으로 3D 영상 만들기 수업지도안 88
〈부록 2〉 양안시차와 수학적 원리 연계 지도 방안 99
〈부록 3〉 학습자 요구 분석 설문지 102
〈부록 4〉 주제선택 프로그램의 수업만족도 조사 설문지 105
〈부록 5〉 매직 아이 그림 107
〈부록 6〉 다른 그림 찾기 그림 (1) 108
〈부록 7〉 다른 그림 찾기 그림 (2) 110
〈표3.1〉 연구대상 및 인원 32
〈표3.2〉 학습자 요구 분석 설문지 문항 구성 34
〈표3.3〉 프로그램 초안 차시별 내용 38
〈표3.4〉 1, 2차 타당도 검사에 참여한 전문가 프로필 39
〈표3.5〉 1차 타당성 검사에 대한 문항 40
〈표3.6〉 1, 2차 타당성 검사 문항 수정 내용 42
〈표3.7〉 프로그램 현장 적용 시간표 43
〈표3.8〉 수업만족도 조사 설문지 문항 구성 44
〈표3.9〉 수업만족도 조사도구에 대한 신뢰도 44
〈표4.1〉 프로그램 활동 요소 45
〈표4.2〉 프로그램 초안 차시별 설명 47
〈표4.3〉 프로그램 초안 5, 6차시 수업지도안 49
〈표4.4〉 1차 전문가 타당성 검사 결과 53
〈표4.5〉 1차 전문가 타당성 검사 결과 및 기타 의견 및 개선 사항 55
〈표4.6〉 프로그램 1차 수정안 차시별 내용 56
〈표4.7〉 프로그램 1차 수정안 5, 6차시 수업지도안 & 수업PPT 57
〈표4.8〉 2차 전문가 타당성 검사 결과 59
〈표4.9〉 2차 전문가 타당성 검사 결과 및 기타 의견 및 개선 사항 60
〈표4.10〉 프로그램 최종안 1, 2차시 수업지도안 62
〈표4.11〉 '거리에 따른 객체의 크기'와 '반비례' 연계 지도 방안 67
〈표4.12〉 수업만족도 조사 결과(평균, 표준편차) 68
[그림2.1] 자유학기제 체계도 17
[그림2.2] 휘트스톤이 발명한 입체경 22
[그림2.3] 구글 카드보드 23
[그림2.4] 거리에 따른 객체 간 거리(1) 27
[그림2.5] 거리에 따른 객체 간 거리(2) 28
[그림2.6] 거리에 따른 객체의 크기(1) 29
[그림2.7] 거리에 따른 객체의 크기(2) 29
[그림2.8] 거리에 따른 객체의 모습(1) 30
[그림3.1] 연구 절차 33
[그림3.2] 수학으로 3D 영상 만들기 프로그램 과제 분석 37
[그림4.1] 전문가 타당화 과정 52
[그림4.2] 수학으로 3D 영상 만들기 영상 유튜브 채널 61
[그림4.3] 수학으로 3D 영상 만들기 교육 영상 65
[그림4.4] 매직아이 설명 영상 & 그림 자료 65
[그림4.5] 다른 그림 찾기 그림 자료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