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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1.3.1. 과학적 소양 15
1.3.2. 과학의 본성 16
2. 이론적 배경 17
2.1. 과학적 소양과 과학의 본성 17
2.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22
2.3. 선행 연구의 고찰 25
2.3.1. 과학의 본성 연구 25
2.3.2.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연구 26
3. 연구 방법 30
3.1. 연구 대상 30
3.2. 연구 방법 33
4. 연구 결과 35
4.1. 범주별 과학의 본성 내용 분석 35
4.1.1. '범주I. 과학 지식의 본성'의 하위요소 분석 40
4.1.2. '범주II. 과학적 탐구의 본성'의 하위요소 분석 52
4.1.3. '범주III. 과학적 사고의 본성'의 하위요소 분석 62
4.1.4. '범주IV.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관계적 본성'의 하위요소 분석 71
5. 결론 및 제언 85
5.1. 요약 85
5.2. 선행 연구와의 비교 87
5.3. 시사점 90
5.3.1. 실천적 시사점 90
5.3.2. 이론적 시사점 91
5.4.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제언 92
참고문헌 93
〈표 2.1〉 학자별 과학의 본성에 대한 정의 19
〈표 2.2〉 과학적 소양에 기반한 4가지 영역의 과학의 본성 분석 틀 21
〈표 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핵심 역량과 과학 본성의 개념 틀 비교 24
〈표 2.4〉 2015 개정 생명과학I 교과 목표 24
〈표 2.5〉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범주별 비율(%) 비교 28
〈표 3.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생명과학I 교과서 30
〈표 3.2〉 2015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I의 내용 체계 31
〈표 4.1〉 교과서별 분석 단위 수 35
〈표 4.2〉 생명과학I 교과서 II단원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39
〈표 4.3〉 범주I의 '하위요소1'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43
〈표 4.4〉 범주I의 '하위요소2'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45
〈표 4.5〉 범주I의 '하위요소3'으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47
〈표 4.6〉 범주I의 '하위요소4'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49
〈표 4.7〉 범주I의 '하위요소5'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51
〈표 4.8〉 범주II의 '하위요소1'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55
〈표 4.9〉 범주II의 '하위요소2'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57
〈표 4.10〉 범주II의 '하위요소3'으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59
〈표 4.11〉 범주II의 '하위요소4'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61
〈표 4.12〉 범주III의 '하위요소1'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65
〈표 4.13〉 범주III의 '하위요소2'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66
〈표 4.14〉 범주III의 '하위요소3'으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68
〈표 4.15〉 범주III의 '하위요소4'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70
〈표 4.16〉 범주IV의 '하위요소1'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74
〈표 4.17〉 범주IV의 '하위요소2'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76
〈표 4.18〉 범주IV의 '하위요소3'으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78
〈표 4.19〉 범주IV의 '하위요소4'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80
〈표 4.20〉 범주IV의 '하위요소5'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82
〈표 4.21〉 범주IV의 '하위요소6'으로 분류된 분석 단위 예시 84
[그림 4.1] 과학의 본성 4가지 범주 반영 비율 36
[그림 4.2] 교과서별 과학의 본성 4가지 범주 반영 비율 37
[그림 4.3] 과학의 본성 4가지 범주의 교과서별 반영 비율 차이 38
[그림 4.4] 범주I의 전체 교과서 분석 단위의 하위요소 반영 비율 40
[그림 4.5] 교과서별 범주I의 각 하위요소의 반영 비율 41
[그림 4.6] 범주I의 '하위요소1'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42
[그림 4.7] 범주I의 '하위요소2'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44
[그림 4.8] 범주I의 '하위요소3'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46
[그림 4.9] 범주I의 '하위요소4'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48
[그림 4.10] 범주I의 '하위요소5'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50
[그림 4.11] 범주II의 전체 교과서 분석 단위의 하위요소 반영 비율 52
[그림 4.12] 교과서별 범주II의 각 하위요소의 반영 비율 53
[그림 4.13] 범주II의 '하위요소1'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54
[그림 4.14] 범주II의 '하위요소2'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56
[그림 4.15] 범주II의 '하위요소3'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58
[그림 4.16] 범주II의 '하위요소4'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60
[그림 4.17] 범주III의 전체 교과서 분석 단위의 하위요소 반영 비율 62
[그림 4.18] 교과서별 범주III의 각 하위요소의 반영 비율 63
[그림 4.19] 범주III의 '하위요소1'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64
[그림 4.20] 범주III의 '하위요소2'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66
[그림 4.21] 범주III의 '하위요소3'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67
[그림 4.22] 범주III의 '하위요소4'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69
[그림 4.23] 범주IV의 전체 교과서 분석 단위의 하위요소 반영 비율 71
[그림 4.24] 교과서별 범주IV의 각 하위요소의 반영 비율 72
[그림 4.25] 범주IV의 '하위요소1'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73
[그림 4.26] 범주IV의 '하위요소2'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75
[그림 4.27] 범주IV의 '하위요소3'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77
[그림 4.28] 범주IV의 '하위요소4'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79
[그림 4.29] 범주IV의 '하위요소5'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81
[그림 4.30] 범주IV의 '하위요소6' 에 대한 교과서별 반영 비율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