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5
1.3. 연구모형 16
2. 이론적 배경 17
2.1. 학업스트레스 17
2.2. 사이버불링 18
2.3. 정의민감성 20
2.4.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 정의민감성과의 관계 22
3. 연구방법 24
3.1. 연구대상 24
3.2. 측정도구 24
3.2.1. 학업스트레스 척도 25
3.2.2. 사이버불링 척도 26
3.2.3. 정의민감성(피해자 민감성, 가해자 민감성) 척도 27
3.3. 연구절차 28
3.3.1. 예비 조사 28
3.3.2. 본 조사 28
3.4. 분석방법 29
4. 연구 결과 31
4.1. 각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치 31
4.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32
4.3.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 33
4.4.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의 관계에서 정의민감성의 조절효과 34
4.4.1.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의 관계에서 피해자 민감성의 조절효과 34
4.4.2.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의 관계에서 가해자 민감성의 조절효과 36
5. 논의 41
5.1. 결과에 대한 논의 41
5.2.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3
참고문헌 47
1. 국내논저 47
2. 국외논저 51
ABSTRACT 54
부록 56
〈부록 1〉 학업스트레스 척도 57
〈부록 2〉 사이버불링 척도 58
〈부록 3〉 피해자 민감성 척도 59
〈부록 4〉 가해자 민감성 척도 59
표 3.1.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N=404) 24
표 3.2.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6
표 3.3. 사이버불링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7
표 3.4. 정의민감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표 4.1. 주요 변인과 측정 변인의 기술 통계 분석 (N=404) 32
표 4.2. 주요 변수 간 상관 (N=404) 33
표 4.3.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 34
표 4.4.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의 관계에서 피해자 민감성의 조절효과 36
표 4.5.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의 관계에서 가해자 민감성의 조절효과 38
그림 1.1. 연구모형 16
그림 4.1.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에 대한 가해자 민감성의 조절효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