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과 교권침해 극복요인을 개념도 연구법을 활용하여 연구함으로써 특수학교 교사들이 교권침해를 경험했을 때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탐색하였다. 또한, 이를 기초로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공감 수준과 교권침해 극복요인의 중요도 수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3년 이내에 교권침해 경험이 있는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13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을 실시하였고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과 관련한 핵심문장 71개, 교권침해 극복요인과 관련한 핵심문장 65개를 추출하였다. 또한, 특수학교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 핵심문장 75개에 대한 공감 수준, 교권침해 극복요인 65개에 대한 중요도 수준을 평정하였다.
핵심문장들에 대해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과 위계적 군집분석(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은 2차원의 군집 6개로 분류되었으며, 교권침해 극복요인은 2차원의 군집 7개로 분류되었다. 먼저, 75개의 핵심문장에 대한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의 2개축은 '물리적 환경-정서적 환경' 차원과 '개인 외적 자원-개인 내적 자원' 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65개의 핵심문장에 대한 교권침해 극복요인의 2개축은 '2차적 행동지원-1차적 행동지원' 차원과 '정서적-행동적'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다음으로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군집은 '교권침해에 둔감한 특수학교 풍토', '개선되지 않는 보호자와의 정서적 유대감', '트라우마로 인한 심리적 고통', '부정적 자존감 형성', '존중받지 못하는 특수교사의 교권', '취약한 교권보호 시스템'으로 명명되었으며, 교권침해 극복요인의 군집은 '사회관계적 지지', '긍정적 사고활동', '즉각적 대안 찾기', '제도적 지원 활용', '적극적 대처', '전문성 신장', '긍정적 유대관계 정립'으로 명명되었다. 마지막으로,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공감 수준 평정 결과로는 '취약한 교권보호 시스템'이 가장 높은 공감 수준을 보였으며, '트라우마로 인한 심리적 고통' 및 '부정적 자존감 형성'이 가장 낮은 공감 수준을 보였고, 교권침해 극복요인의 중요도 수준 평정 결과로는 '사회관계적 지지'가 가장 높은 중요도 수준을 보였으며, '긍정적 유대관계 정립'이 가장 낮은 중요도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과 교권침해 극복요인이 지닌 구조와 기저 차원을 경험에 근거하여 검증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