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1.3.1. 영재학생 15
1.3.2. 일반학생 15
1.3.3. 학업스트레스 16
1.3.4. 메타분석 16
1.4. 연구의 제한점 16
2. 이론적 배경 17
2.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17
2.1.1. 영재의 정의 17
2.1.2. 영재의 특성 19
2.2. 스트레스 24
2.2.1. 스트레스 개념 및 정의 24
2.2.2. 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 26
2.3. 학업스트레스 30
2.4. 메타분석 소개 31
2.4.1. 메타분석의 개념 31
2.4.2. 메타분석의 절차 33
2.4.3. 메타분석의 장점 및 제한점 35
2.5. 선행연구 고찰 36
3. 연구방법 61
3.1. 메타분석 연구방법 및 절차 61
3.1.1. 메타분석 주제 선정 및 문제 제기 61
3.1.2. 분석대상 자료 검색 및 수집 61
3.1.3. 분석대상 자료 선정 62
3.2. 메타분석 자료 분석방법 68
3.2.1. 분석 도구 및 자료 코딩 68
3.2.2. 효과크기 계산방법 68
3.2.3. 효과크기 해석방법 70
3.2.4. 동질성 검증 70
3.2.5. 출간오류 72
3.2.6. 고정효과모형과 랜덤효과모형 72
4. 연구 결과 74
4.1. 메타분석 결과 76
4.1.1. 표준화된 평균 차이 분석 결과 76
4.1.2. 출간오류 78
4.1.3. 학교급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80
4.1.4. 학교급에 따른 조절효과 82
5. 결론 및 제언 83
5.1. 결론 및 논의 83
5.2. 제언 87
참고문헌 92
ABSTRACT 98
〈표 2.1〉 영재의 지적특성이 나타나는 행동 20
〈표 2.2〉 영재의 정의적 특성이 나타나는 행동 22
〈표 2.3〉 Selye의 스트레스 반응양식 25
〈표 2.4〉 Barbara Kuczen(1997)은 아동의 연령에 따른 스트레스 원 26
〈표 2.5〉 한준상(1995)의 청소년기 스트레스의 발달심리학적 이해 29
〈표 2.6〉 연구 별 척도 단계 및 척도의 방향 37
〈표 2.7〉 김정아(2005)의 연구 결과. p36 - p37. 37
〈표 2.8〉 김혜진(2017)의 연구 결과. p37. 39
〈표 2.9〉 김호상(2014)의 연구 결과. p31. 41
〈표 2.10〉 김효연(2015)의 연구 결과. p32. 42
〈표 2.11〉 김효연(2015)의 연구 결과. p54. 44
〈표 2.12〉 민현숙(2012)의 연구 결과. p161. 44
〈표 2.13〉 박경림 (2011)의 연구 결과. p34. 45
〈표 2.14〉 박성옥(2003)의 연구 결과. p232. 47
〈표 2.15〉 박은이 (2012)의 연구 결과. p33 - p37. 48
〈표 2.16〉 박진혜(2011)의 연구 결과. p44 - p45. 49
〈표 2.17〉 안종혁 (2014)의 연구 결과. p24 - p26. 51
〈표 2.18〉 양연숙(20112)의 연구 결과. p845. 53
〈표 2.19〉 이경희(2008)의 연구 결과. p46. 54
〈표 2.20〉 임다원(2011)의 연구 결과. p24 - p26. 55
〈표 2.21〉 장소은(2008)의 연구 결과. p37. 57
〈표 2.22〉 허수현(2015)의 연구 결과. p30. 58
〈표 3.1〉 분석대상 논문을 검색하기 위해 사용된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62
〈표 3.2〉 분석대상 논문 선정기준 65
〈표 3.3〉 메타분석에 선정된 논문 비율 65
〈표 3.4〉 본 연구에서 선정된 논문 목록 66
〈표 3.5〉 분석대상 논문에서 사용한 척도 67
〈표 3.7〉 공식에 사용된 수식 해석 69
〈표 3.8〉 다양한 효과크기 계산방법 69
〈표 3.9〉 효과크기에 따른 구분 70
〈표 3.10〉 Q 통계치 요약 71
〈표 3.11〉 d.f. 요약 71
〈표 3.12〉 고정효과모형과 랜덤효과모형의 의미 비교 73
〈표 4.1〉 메타분석에서 분석된 논문 출판연도 74
〈표 4.2〉 메타분석에서 분석된 논문 출판유형 75
〈표 4.3〉 메타분석에서 분석된 논문 출판유형별 연구 결과 75
〈표 4.4〉 각 연구 별 전체 평균효과 크기 76
〈표 4.5〉 학교급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80
〈표 4.6〉 학교급에 따른 조절효과 82
〈그림 2.1〉 메타분석의 일반적인 절차 (5단계) 34
〈그림 3.1〉 PRISMA 흐름도 64
〈그림 4.1〉 각 연구 별 효과크기의 forest plot 78
〈그림 4.2〉 Funnel Plot 79
〈그림 4.3〉 비대칭에 대한 통계적 분석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