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및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및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 3세~만 5세를 담임하고 있는 유아교사 320명이다.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신은수와 유영의 및 박현경(2004)이 개발하고 이재진(2013)이 사용한 놀이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Ilardi, Leone, Kasser와 Ryn(1993)이 개발한 The Basic Need Satisfaction at Work Scale을 양명희와 조윤정(2006)이 수정·보완하고 신은정(2016)이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Schaefer와 Greenberg (1997)가 개발하고 오혜주(2007)가 번안 후 요인분석을 통해 재구성한 성인용 놀이성 척도(Playfulness Scale for Adults; PSA)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Fogel(2003)의 PPBS(The Parent Play Beliefs Scale)를 번안·수정한 유미(2008)의 어머니 놀이신념 척도 중 긍정적 놀이신념과 부정적 놀이신념을 권혜진(2013)이 재구성하고 손여울(2019)이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25.0을 사용했으며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Pearson의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경향은 전체와 하위요인이 중간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수준이 높을수록 놀이신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이 높으면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신념은 놀이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놀이성은 놀이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놀이신념이 자기결정성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심리적 욕구와 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사 자신이 행동의 주체자라는 신념을 가지고 능력이나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신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대책과 경제적 지원 및 행정적지원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