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과 직무만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350명으로, 사용한 도구로는 Beard와 Ragheb(1980)가 개발한 간편형 여가만족도(Leisure Satisfaction Scale : LSS)를 이종길(1992)이 번안한 여가활동만족도 척도, Jorde-Bloom(1989)이 제작한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도구(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ECJSS)를 수정·보완한 신동희(2004)의 직무만족도 척도, Enochs와 Riggs(1990)의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수정·보완한 김희태와 백영숙(2009)의 교사효능감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문항 간 신뢰도 검증을 위해 신뢰도 계수(Cronbach's a)를 구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검정(Independent 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사후분석으로 Scheffe 검증(Scheffe Post-Hoc Test)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과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는 근무기관 유형, 연령, 최종학력에 따라, 직무만족도는 근무기관 유형, 최종학력, 경력, 결혼여부에 따라, 교사효능감은 근무기관 유형, 연령, 경력,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과 그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는 여가활동만족도와 그 하위요인(사회적 만족, 심리적 만족, 생리적 만족, 교육적 만족, 휴식적 만족, 환경적 만족), 직무만족도와 그 하위요인(원장과의 관계, 근무환경 및 시설, 교사로서의 직무수행, 부모-교사와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지지자원 및 복지), 교사효능감과 그 하위요인(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이 모두 의미있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30%의 설명력을 갖고 있으며, 여가활동만족도가 직무만족도보다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일반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30%이며 여가활동만족도가 직무만족도보다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14%이며 직무만족도가 여가활동만족도보다 큰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여가활동만족과 직무만족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고 유아교사의 만족스러운 여가활동을 보장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