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3
1.3. 용어의 정의 13
1.3.1. 여가활동만족 13
1.3.2. 직무만족 14
1.3.3. 교사효능감 14
2. 이론적 배경 16
2.1.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16
2.1.1.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의 개념 16
2.1.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17
2.1.3.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 18
2.2.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 19
2.2.1.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의 개념 19
2.2.2.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의 중요성 20
2.2.3.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의 하위요인 21
2.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 22
2.3.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개념 22
2.3.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중요성 22
2.3.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24
2.4. 선행연구 24
3. 연구방법 27
3.1. 연구대상 27
3.2. 연구도구 28
3.2.1.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검사도구 28
3.2.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검사도구 29
3.2.3.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검사도구 30
3.3. 연구절차 31
3.3.1. 예비조사 31
3.3.2. 본 조사 31
3.4. 자료 분석 31
4. 연구결과 및 해석 33
4.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33
4.1.1.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33
4.1.2. 연령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35
4.1.3. 최종학력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37
4.1.4. 경력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38
4.1.5. 결혼여부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차이 40
4.2.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41
4.3.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3
4.3.1.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43
4.3.2.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 중 일반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4.3.3.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 중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5. 논의 및 결론 49
5.1. 논의 49
5.2.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62
부록 65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 28
〈표 3.2〉 유아교사의 여가활동만족도 검사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29
〈표 3.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검사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0
〈표 3.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검사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1
〈표 4.1〉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차이 34
〈표 4.2〉 연령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차이 36
〈표 4.3〉 최종학력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차이 37
〈표 4.4〉 유아교사 경력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차이 39
〈표 4.5〉 결혼여부에 따른 여가활동만족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차이 40
〈표 4.6〉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41
〈표 4.7〉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 전체가 교사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43
〈표 4.8〉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44
〈표 4.9〉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 전체가 일반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표 4.10〉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이 일반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표 4.11〉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 전체가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표 4.12〉 여가활동만족도와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이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