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일반적인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심리적소진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 3세, 4세, 5세 유아들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유아교사 250명이다. 교사-유아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숙(2003)이 타당화하고 개발한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를 사용했다. 행복감의 측정을 위해 Argyle (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척도를 권석만(2009)이 번안하고 교사를 대상으로 타당도를 검토한 최영옥(2011)의 교사 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심리적소진을 측정하기 위해서 김연옥(2012)이 타당화하고 개발한 소진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정을 위해서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기술통계와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은 전반적으로 중간 수준이거나 중간 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 행복감의 수준이 높고 심리적소진이 낮을수록 교사-유아상호작용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행복감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심리적소진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었다.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심리적소진보다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이 교사-유아상호작용과 관련되고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행복감을 높이고 심리적소진을 경감할 수 있는 다양한 차원의 지원을 모색하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