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4
1.3.1. 교사-유아상호작용 14
1.3.2. 행복감 14
1.3.3. 심리적소진 15
2. 이론적 배경 16
2.1. 교사-유아상호작용 16
2.1.1.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16
2.1.2.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구성 요인 17
2.2. 행복감 19
2.2.1. 행복감의 개념 및 중요성 19
2.2.2. 행복감의 구성 요인 20
2.2.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선행연구 23
2.3. 심리적소진 24
2.3.1. 심리적소진 개념 및 중요성 24
2.3.2.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 구성 요인 26
2.3.3.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과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선행연구 27
3. 연구방법 28
3.1. 연구대상 28
3.2. 연구도구 30
3.2.1. 교사-유아상호작용 30
3.2.2. 행복감 31
3.2.3. 심리적소진 32
3.3. 연구절차 33
3.3.1. 예비조사 33
3.3.2. 본 조사 34
3.4. 자료 분석 34
4. 연구결과 35
4.1.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 35
4.2. 유아교사의 행복감, 심리적소진,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 36
4.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39
4.3.1. 행복감과 심리적소진이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 39
4.3.2.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하위요인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1
5. 논의 및 결론 44
5.1. 논의 44
5.2.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6
부록 58
〈부록 1〉 행복감 59
〈부록 2〉 심리적소진 60
〈부록 3〉 교사-유아상호작용 61
〈표 2.1〉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21
〈표 2.2〉 행복감의 구성요인 22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N=250) 29
〈표 3.2〉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3.3〉 행복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3.4〉 심리적소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4.1〉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기술통계 35
〈표 4.2〉 유아교사의 행복감, 심리적소진, 교사-유아상호작용간의 관계 37
〈표 4.3〉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전체가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 39
〈표 4.4〉 행복감과 심리적소진 하위요인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