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학력, 기관 유형, 학급 수)에 따른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40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성복련(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둘째, 동료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 척도를 안혜정(2013)이 유치원 및 보육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알아보기 위하여 Meyer와 Allen(1991), 양관석(1998), 구본동(1999), 장은미(1997), 강신규(2002), 마상진(2003)의 연구에서 제시된 설문지를 학교 조직에 맞게 국승오(2009)가 재구성한 것을 정미영(2010)이 보육기관에 적합하도록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예비조사 10명, 본 조사 240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SPSS 22.0을 사용하여 자료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일반 배경변인 및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조직몰입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과 사후검증을 위해 Scheffe를 사용하였다.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력, 기관 유형, 학급 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보육교사, 직장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기관의 학급 수가 적은 보육교사의조직몰입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및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높아지고,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모두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보다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원장이 서번트 리더로서 분명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여 보육교사가 조직에 만족감을 가지고, 조직의 일원으로 서로 지지하며, 조직에 잘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육 현장에 보급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있을 후속 연구에서는 조금 더 심도 깊은 자료를 가지고 연구하여 분석이나 조사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