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만 3~5세 담임 유아교사 324명이다.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백은주와 조부경(2004)이 연구하고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기성찰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안체윤과 오미경(2013)에 의해 개발된 성인용 자기성찰지능 척도를 최상희(2017)가 유아교사에 부합하도록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유아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정숙(2003)이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한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기술통계와 Pearson의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은 중간 수준 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지식과 기술 발달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생태적 발달, 자기이해 발달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은 중간 수준 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자기이해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자기조절과 정서활용, 자기설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교사-유아상호작용은 정서적상호작용을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행동적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언어적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 수준이 높고 자기성찰지능이 높을수록 교사-유아상호작용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은 교사-유아상호작용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성찰지능 전체와 하위요인은 교사-유아상호작용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전체는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전문성발달의 하위요인에 해당하는 지식과 기술 발달, 생태적 발달, 자기이해 발달, 자기성찰지능의 하위요인에 해당하는 자기반성, 자기조절 및 정서활용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적 지원과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